뉴스

스페셜

뉴진스 'GODS' 보다 강렬한 임팩트…게임과 협업한 걸그룹 노래 1위는? [★POLL]

  • 에디터 하나영
    • 기사

    입력 : 2023.12.01 15:00

    사진: 리그오브레전드 SNS, 어도어, 쏘스뮤직, YG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 리그오브레전드 SNS, 어도어, 쏘스뮤직, YG엔터테인먼트 제공

    "처음부터 큰 임팩트를 보여준 'POP/STARS'에 한 표를 던지고 싶다."


    지난달 20일부터 27일까지 일주일 동안 픽콘 유튜브 커뮤니티와 트위터를 통해 '게임 주제곡 부른 걸그룹들 중 최고의 노래는?'을 주제로 투표가 진행된 가운데, 'POP/STARS'가 50%가 넘는 투표율을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이번 투표의 후보로는 2018년 발매된 '리그 오브 레전드'의 OST 'POP STARS'((여자)아이들 미연, 소연), 2022년 '배틀그라운드' OST 'Ready For Love'(블랙핑크), 올해 발매된 '오버 워치'의 OST 'Perfect Night'(르세라핌), '리그 오브 레전드'의 OST 'GODS'(뉴진스)가 선정된 가운데, 총 8,668명(유튜브 5,735명, 트위터 2,933명)이 참여했다.


    ◆ 압도적 1위를 기록한 'POP/STARS'

    POP/STARS - Opening Ceremony Presented by Mastercard | Finals | 2018 World Championship

    리그오브레전드 제작사인 라이엇게임즈는 '2018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이하 롤드컵)의 국내 개최를 기념해 K팝 스타일의 노래인 'POP/STARS'를 공개했다. 해당 음원을 가창한 주인공은 바로 리그오브레전드 인기 챔피언으로 구성된 K/DA(아리, 카이사, 아칼리, 이블린)로, (여자)아이들 멤버 미연과 소연은 각각 아리와 아칼리 역으로 참여하게 됐다. 여기에 미국 가수인 매디슨 비어(이블린 역), 자이라 번스(카이사 역)가 가세해 색다른 매력의 곡을 완성시켰다.


    특히 이들로 K팝 스타일의 곡을 발매하게 된 이유 역시 흥미롭다. 이들의 구심점이 된 리더 아리가 한국인이라는 설정을 바탕으로, 솔로 팝스타로 성공을 거둔 아리가 잠시 휴식기를 보낸 후 멤버들을 모아 걸그룹으로 돌아왔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러한 '과몰입' 세계관 속 'POP/STARS'는 미국 아이튠즈 차트는 물론, 국내 차트에서도 흥행에 성공하며 좋은 반응을 이끌었다. 이에 이번 투표에서 약 5,228표라는 압도적 수치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LIVE] NEWJEANS - GODS | LoL 월드 챔피언십(Worlds23) 결승 오프닝 세레모니 [현장직캠]

    뉴진스는 K팝 그룹 완전체로는 최초로 롤드컵의 주제곡을 부르게 됐다. 지난 10월 4일 발매된 'GODS'는 웅장한 사운드에 뉴진스의 파워풀한 보컬이 어우러진 곡으로, 역대 주제곡 중 공개 첫날 스포티파이 최다 스트리밍 신기록을 쓰고, 미국 빌보드 글로벌 차트에 3주 연속 차트인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이끌었다.


    특히 뉴진스는 지난 19일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2023 롤드컵'에서 해당 OST를 가창했는데, 국내에서 열린 이번 롤드컵에서 페이커의 활약으로 T1이 우승하게 되며 'GODS'에 대한 관심 역시 커지고 있는 상황.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뉴진스는 약 1,842표를 기록하며 2위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 게임 협업곡이었어? 르세라핌의 'Perfect Night'

    LE SSERAFIM (르세라핌) 'Perfect Night' OFFICIAL M/V with OVERWATCH 2

    영어 곡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차트에서 호성적을 거두고 있는 르세라핌의 'Perfect Night' 뮤직비디오는 '오버워치2'와의 공동 작업으로 완성됐다. 'Perfect Night'는 감각적인 멜로디와 중독성 있는 기타 리프의 조화가 돋보이는 투 스텝 개러지(2-step Garage) 장르의 곡으로, 해당 뮤직비디오에는 르세라핌 멤버들이 직접 출연한 장면과 한국인 영웅 D.Va 등 '오버워치2'의 영웅들이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이 교차하면서 한 편의 이야기를 만들어 간다.


    뮤직비디오의 배경이 되는 밤은 완벽보다 최악에 가깝다. 네 명의 영웅이 르세라핌의 콘서트를 보러 가는 길, 지독한 교통 체증에 갇히고 공연 티켓을 집에 두고 오는 등 한바탕 소동이 벌어지지만 이들은 유쾌하게 시련을 극복하고 공연장에 들어선다. 그리고 이날 하루만큼은 음악으로 하나가 돼 르세라핌의 콘서트를 마음껏 즐기는 이야기를 담았다. 이는 더 큰 세계로 나가는 순간 예상치 못한 위험과 시련을 마주하지만, 동료들과의 우정으로 이겨낼 수 있다고 말해 온 르세라핌의 서사와도 맞닿아 있어 의미를 더한다. 이번 투표에서는 약 971표를 차지, 3위를 기록했다.


    ◆ K팝과 K게임의 윈윈 사례…엄청났던 블랙핑크 효과

    BLACKPINK X PUBG MOBILE - ‘Ready For Love’ M/V

    블랙핑크는 '배틀그라운드'와 함께 윈윈 사례를 완성했다. 블랙핑크가 처음 배틀그라운드와 협업한 것은 2020년 9월의 일이다. 당시 블랙핑크의 노래 'How You Like That'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로비 배경음악으로 사용되며 화제를 모았고, 이후 블랙핑크가 직접 배틀그라운드에 출격하는 모바일 게임쇼를 진행하기도 했다. 여기에 이어 지난 2022년 블랙핑크는 배틀그라운드를 통해 인게임 콘서트를 개최하기도 했는데, 당시 스페셜 트랙으로 베일을 벗은 것이 바로 'Ready For Love'다.


    블랙핑크 정규 2집 앨범에도 수록된 'Ready For Love'는 서정적인 코드진행과 공간감 넘치는 피아노톤의 정적인 흐름을 깨고 전개되는 후렴구의 시원한 드랍이 인상적인 팝 곡으로, 사랑하는 대상을 위해 포기하지 않는 자세와 유연하고 아름다우면서도 견고한 마음을 담은 가사가 매력적이다. 인게임 콘서트 이후 블랙핑크는 배틀그라운드와 협업해 'Ready For Love'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는데, 블랙핑크가 직접 등장하기 않는 3D 아바타 영상임에도 불구, 약 70일 만에 1억뷰를 돌파하는 등 큰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아쉽게도 투표에서는 627표를 기록하며 최하위 순위를 차지했다.

    최신 이슈기사

    • Copyrights ⓒ 픽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