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월파' vs 이부키, 콘서트 불참에 다른 주장 "투명하지 않은 별도 조건" [핫토PICK]
기사입력 : 2025.09.09 오전 11:06
이부키 콘서트 불참 / 사진: 놀티켓 제공

이부키 콘서트 불참 / 사진: 놀티켓 제공


이부키 콘서트 불참을 둘러싸고 양측의 입장이 팽팽히 대립하는 모습이다.

지난 8일 이부키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콘서트 불참과 관련해 "주최 측이 제안 과정에서 제가 한 명의 아티스트로서 발언할 권리조차 없는 상황에서 계약을 요구하고, 멤버들과 불화를 일으킬만한 행동을 취하기도 하여 한국 변호사를 통해 앞으로의 콘서트에 대해 논의하고 있었다"라며 주최 측과의 갈등을 폭로했다.


특히 그는 콘서트 주최 측이 일방적으로 자신이 부산 콘서트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정보를 공개해 입장문을 쓰게 됐다며 "멤버들께 큰 부담과 피해를 끼치게 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라고 사과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다만 이와 관련해 공연제작사 루트59 측의 입장은 달랐다. 이들은 "오죠갱의 콘서트 출연을 성사시키기 위해 수개월간 최선을 다해 협의를 진행해 왔지만, 계약 협의 과정에서 오죠갱 측 소속 매니저와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했고, 여러 차례 일정 및 계약 진행에 차질이 빚어졌다"라고 전했다.

특히 "협상 과정에서 오죠갱 측 매니저가 멤버들과는 공유되지 않는 투명하지 않은 별도 조건을 요구하며, 콘서트 제작진과 멤버들 간의 계약서에 출연료를 명시하지 말 것을 강하게 요청하였다"라며 "이로 인해 멤버들이 자신들의 정당한 출연료를 투명하게 알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었고, 저희는 이러한 불공정한 조건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라고 밝혔다.

이러한 상황에도 이부키를 비롯한 오죠 갱 멤버들의 공연 참여를 위한 협의를 이어갔고, 결국 8월 26일 멤버 전원이 참여하는 것으로 잠정 합의된 사실을 안내하게 됐으나 이부키가 돌연 제작진이 마련한 항공편을 통해 입국을 하지 않고, '앞서의 합의를 이행하지 않겠다'라며 건강상 이유로 불참을 통보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제작사 측은 "저희는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이부키님의 출연을 위해 노력했으나, 답을 받을 수 없었고 더 늦기 전 9월 8일 오후5시 경 부산 콘서트 불참 공지를 하게 되었다"라며 "그리고 이부키님의 변호사로부터 콘서트 참여를 원한다는 연락을 받은 것은 오후 8시다. 일방적으로 저희가 불참공지를 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님을 알려드린다"라고 이부키의 주장에 반박했다.

제작사 측은 "이부키님의 콘서트 참여 요구 조건은 이전의 합의를 무효화 하고 매니저와 다시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라며 "이 조건은 나머지 여섯 멤버분들은 용납할 수 없는 것이기에, 끝까지 노력한 제작진으로서는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라며 이와 관련한 자료를 보유 중이라는 사실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부키 님을 제외한 오죠갱 멤버들은 팬 여러분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연습과 준비를 성실히 이어가고 있고, 루트59 또한 이들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일본 오사카 댄스 크루인 오죠 갱은 지난 7월 종영한 Mnet '월드 오브 스트릿 우먼 파이터'에서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이들은 지난 6~7일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 'THE REAL STAGE' TOUR의 포문을 열었으며, 오는 13일 부산, 21일 창원, 27일 일산 등에서 공연을 이어간다.



▶ 김혜연, 48kg+탱탱 얼굴+탄탄 볼륨감까지…54세로 안 보이는 최강 동안
▶ 이세영, 가슴 성형 후 과감한 레깅스룩 화보 "6kg 감량 중"
▶맹승지, 물속에서도 돋보이는 S라인 몸매…개구리 수영도 귀여워


안녕하세요.

<월드 오브 스트릿 우먼 파이터> 콘서트를 진행하고 있는 루트59입니다. 이번 입장문은 오죠갱의 멤버인 팬 여러분들이 사랑하고 저희 루트59가 존경하는 아티스트 이부키 님의 불참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저희는 오죠갱의 콘서트 출연을 성사시키기 위해 수개월간 최선을 다해 협의를 진행해 왔습니다. 그러나 계약 협의 과정에서 오죠갱 측 소속 매니저와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했고, 여러 차례 일정 및 계약 진행에 차질이 빚어졌습니다. 9월 6일 쿄카님의 불참이 뒤늦게 알려지게 된 것도 이 때문입니다.

또한 협상 과정에서 오죠갱 측 매니저가 멤버들과는 공유되지 않는 투명하지 않은 별도 조건을 요구하며, 콘서트 제작진과 멤버들 간의 계약서에 출연료를 명시하지 말 것을 강하게 요청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멤버들이 자신들의 정당한 출연료를 투명하게 알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었고, 저희는 이러한 불공정한 조건을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티스트 이부키 님과 오죠갱 멤버들의 공연 참여를 성사시키고자 크루 멤버들과 직접 협의하여 출연 합의를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조율을 이어갔고, 지난 8월 26일에는 멤버 전원이 참여하는 것으로 잠정 합의된 사실을 안내드린 바 있습니다. 당시 이부키 님 역시 매니저와 관련된 논란은 비공개로 하되 공연에는 참여하기로 의사를 밝히셨습니다. 이 합의에는 여러 내부 문제 해결과 멤버들에 대한 사과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공연을 앞둔 9월 1일, 다른 멤버들은 예정대로 연습을 위해 입국했지만, 이부키 님은 제작진이 마련한 항공편을 이용하지 않았고, 이후 연락 또한 원활히 닿지 않는 상황이 이어졌습니다. 그 과정에서 이부키 님은 변호사를 통해 "앞서의 합의를 이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해왔고, 건강상의 이유로 불참 의사를 통보하였습니다.

저희는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이부키님의 출연을 위해 노력했으나, 답을 받을 수 없었고 더 늦기 전 9월 8일 오후 5시 경 부산 콘서트 불참 공지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부키님의 변호사로부터 콘서트 참여를 원한다는 연락을 받은 것은 오후 8시입니다. 일방적으로 저희가 불참공지를 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이부키님의 콘서트 참여 요구 조건은 이전의 합의를 무효화 하고 매니저와 다시 계약을 체결하는 것입니다. 이 조건은 나머지 여섯 멤버분들은 용납할 수 없는 것이기에, 끝까지 노력한 제작진으로서는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이상의 경위와 관련하여, 자료를 보관하고 있었고 팬 여러분들이 사랑하는 아티스트 이부키 님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이러한 공개를 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이부키 님을 제외한 오죠갱 멤버들은 팬 여러분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연습과 준비를 성실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루트59 또한 이들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가 간곡히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팬 여러분들의 사랑과 응원이야말로 오죠갱 크루가 무대에 설 수 있는 가장 큰 힘이라는 점입니다. 더 이상의 오해와 혼란이 아닌, 따뜻한 격려 속에서 오죠갱이 무대를 빛낼 수 있도록 함께 응원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루트59는 이번 공연이 팬 여러분들께 값진 추억으로 남을 수 있도록,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에디터 하나영 / hana0@chosun.com


픽콘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이부키 , 월드오브스트릿우먼파이터 , 스월파 콘서트 , 불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