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 측, '1박2일' 옛날과자 바가지 논란에 대국민 사과문 게재
기사입력 : 2023.06.07 오전 10:53
사진: KBS '1박2일' 방송 캡처

사진: KBS '1박2일' 방송 캡처


영양군이 최근 불거진 바가지 논란에 재차 사과했다.


지난 4일 방송된 KBS 2TV '1박 2일'은 경상북도 영양군을 찾았다. 이날 김종민, 연정훈, 유선호는 마을 잔치를 위해 가까운 재래시장을 찾아, 다과로 쓸 과자를 찾았고 한 옛날과자 집에 들러 호두과자, 땅콩과자, 생강맛과자 등을 맛보고 구매했다.


특히 과자를 가득 담은 봉지의 무게는 1500g이 조금 넘었다. 100g당 가격은 4499원으로, 봉지당 6만 8569원이 나왔지만 가게 측은 7만원씩 달라고 했다. 이에 구매를 철회하고자 했으나 가게 사장은 포장까지 마친 뒤 "15만원으로 해주겠다"라고 말했다. 결국 구매는 했지만 유선호는 "과자로 15만원이나 쓸 줄 몰랐다. 이제 먹을 것 말고 상품을 사야 한다"라고 토로했다.


이와 관련 영양군 측은 해당 문제에 대해 '외부상인'의 문제였다고 해명했으나, 이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영양군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결국 영양군은 지난 6일 공식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지난 6월 4일 KBS ‘1박2일’ 프로그램에서 방영된 옛날과자 바가지 논란과 관련하여, 국민여러분들께 심려를 끼쳐 드린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사과했다.


이어 "6월 5일 우리군이 배포한 해명자료에서, 이번 일을 마치 외부상인만의 문제인 것처럼 언급한 것에 대해서도 부적절했음을 인정하며 거듭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본 사안은 영양군이 축제를 개최하면서, 이동상인에 대한 적절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한 문제"라고 잘못을 인정했다.


"축제장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믿고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 또한 영양군의 당연한 책무"라고 전한 영양군 측은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상거래 질서 확립 대책을 마련하여 국민과의 신뢰가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우리 군은 이번 일을 계기로 이동상인 뿐만 아니라, 전통시장과 식당 등 업소 전반에 대하여 재점검하여, 국민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영양군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바가지 논란과 관련해 자신이 해당 판매 상인이라고 주장하는 글쓴이의 사과문도 게재됐다. 해당 글쓴이는 "변명하지 않겠다"라며 "코로나로 인하여 먹고 살기 힘들어서 생각이 짧아 과자 단가를 높이 책정했다. 모든 상인 여러분과 '1박 2일' 관계자 여러분께 죄송하다. 이런 일은 처음 겪어서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겠다. 제 진심이 전달되었으면 좋겠다. 정말 죄송하다"라고 사과했다.



◆ 영양군 사과문 전문.


대국민 사과문


먼저, 지난 6월 4일 KBS ‘1박2일’ 프로그램에서 방영된 옛날과자 바가지 논란과 관련하여, 국민여러분들께 심려를 끼쳐 드린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6월 5일 우리군이 배포한 해명자료에서, 이번 일을 마치 외부상인만의 문제인 것처럼 언급한 것에 대해서도부적절했음을 인정하며 거듭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사안은 영양군이 축제를 개최하면서, 이동상인에 대한 적절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한 문제입니다. 이동상인도 축제의 일부입니다. 따라서, 축제장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믿고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 또한 영양군의 당연한 책무일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군은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상거래 질서 확립 대책을 마련하여 국민과의 신뢰가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군은 이번 일을 계기로 이동상인 뿐만 아니라, 전통시장과 식당 등 업소 전반에 대하여 재점검하여, 국민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영양군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이번 일로 인해 국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영 양 군


▶ 이미주, 얼마나 말랐으면…흘러내리는 듯한 탑


▶ 윤진서, 태닝도 섹시하게…비키니만 입고 누워 힐링


▶ 160cm도 안되는데 170cm 8등신으로 보이는 걸그룹 멤버


글 에디터 하나영 / hana0@chosun.com


픽콘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1박2일 , 영양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