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승연애3'·'여추반3'→'비숲' 스핀오프까지…티빙, 2023년 오리지널 라인업 공개
기사입력 : 2022.12.12 오전 9:44
사진: 티빙 제공

사진: 티빙 제공


국내 대표 OTT 티빙이 2023년 오리지널 콘텐츠 라인업을 발표하며, K콘텐츠 강자의 입지를 확고히 할 전망이다.

2022년 티빙은 ‘All things for every fandom’ 이라는 슬로건 하에 시즌제 프랜차이즈IP와 예능/영화 등 장르를 넘나드는 스타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다양하고 신선한 장르의 신규 오리지널 콘텐츠로 티빙 성장을 빠르게 견인했다.

티빙 관계자는 “티빙은 작년 1월부터 올 연말까지 약 50개 이상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개하고 있다”며, “지난 10월 전체 오리지널 콘텐츠 시청UV 수치는 첫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개한 2021년 1월 대비 약 14배 이상 증가하며 그 영향력을 입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티빙만의 오리지널 콘텐츠 성공 방정식을 바탕으로 2023년에도 플랫폼 성장과 경쟁력 확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신선한 소재, 독창적 세계관 “차원이 다른 티빙 오리지널 예능 라인업”

K예능의 절대 강자 티빙의 오리지널 예능 라인업 중 눈길을 끄는 건 김태호 PD의 신작 예능이다. 지난 상반기 최고의 화제작 ‘서울체크인’을 통해 티빙과 호흡을 맞춘 김태호 PD와 티빙의 시너지가 어떠한 효과를 발휘할지 기대를 모은다.

독특한 컨셉의 서바이벌 예능도 기대감을 불러 모은다. 먼저 <더 디저트>는 대한민국 대표 ‘디저트 메이커’를 찾는 달콤 살벌한 디저트 서바이벌로 ‘솔로지옥’ 제작진이 야심차게 준비하는 티빙 오리지널 예능이다.

차원이 다른 소재의 콘텐츠를 발굴해 내는 예능 명가 CJ ENM이 제작하는 <더 타임 호텔>은 미스터리한 호텔에서 시간을 무기로 살아남아야 하는 독특한 컨셉의 게임 서바이벌이다.

어디서도 볼 수 없던 신선한 기획도 돋보인다. 웹툰작가 이말년X주호민X기안84와 주우재가 함께하는 무인도 생존 버라이어툰 <만찢남>은 만화 컷대로 재현하는 무인도 생존 버라이어툰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코로나로 갇혀 있던 청춘들을 파란 하늘 너머로 여행 보내주기 위한 생고생 로드 트립 <두발로 티켓팅>은 하정우X주지훈X최민호X여진구 등 배우들의 조합으로 주목받고 있다.

음악과 웹툰! 전혀 다른 두 장르의 만남으로 펼쳐지는 웹툰 OST 뮤직쇼 <웹툰싱어>도 민호(샤이니)X유세윤X장도연 최강 MC군단을 구성하고 2023년에 공개 예정이다.

◆ 역대급 스케일, 장르의 다양성 “2023년이 기다려지는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티빙의 독보적인 시리즈 라인업의 포문은 오는 12월 30일 공개되는 <아일랜드>가 연다. <아일랜드>는 김남길X이다희X차은우X성준의 스페셜 조합으로 국내 공개와 동시에 아마존프라임비디오를 통해 글로벌 시청자를 만난다.

하일권 작가의 동명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방과 후 전쟁활동>은 하늘을 뒤덮은 괴생명체의 공격에 맞서 입시 전쟁이 아닌 ‘진짜 전쟁’을 시작한 고3 학생들의 이야기를 그리며, 이제까지 볼 수 없었던 시각적 재미와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7년 만에 복직한 40대 인턴의 치열한 생존기 <잔혹한 인턴>은 믿고 보는 배우 라미란X엄지원이 완벽한 캐릭터를 그려내며,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의 흥행 계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또한 레전드 드라마 ‘비밀의 숲’ 스핀오프 시리즈도 티빙 오리지널로 탄생한다. 원작 드라마를 사랑했던 팬들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 외에도 열여덟 청춘들의 견고한 우정과 진지한 사랑 이야기 <우리가 사랑했던 모든 것>이 2023년 공개를 앞두고 있다.

◆ 티빙 과몰입러 폭증의 주역 “프랜차이즈IP의 성공신화 이어간다”

티빙의 첫 번째 오리지널 콘텐츠로 세 번째 시즌을 맞는 <여고추리반3>와 과몰입 연애 리얼리티로 주간 유료가입기여자수 16주 연속 1위를 차지한 <환승연애3>, 티빙에서 성공적으로 부활한 레전드 연애 상담 예능 <마녀사냥>의 새로운 시즌, 현실 부부들의 공감 100% 부부 리얼리티 <결혼과 이혼 사이2>도 2023년 티빙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또한 지난 2021년 원작 웹툰에서 티빙 오리지널 영화 <샤크:더 비기닝>으로, 다시 오리지널 드라마로 변주된 <샤크: 더 스톰>로 베일을 벗는다.

다큐멘터리 라인업도 강화한다. 케이팝 대표 아티스트가 총출동해 아티스트, 미디어, 팬덤의 관점으로 케이팝의 역사를 보여줄 음악 다큐멘터리 <케이팝 제너레이션>도 23년 주목해야 할 티빙 오리지널이다.

티빙은 23년에도 풍성하고 다양한 장르의 오리지널 콘텐츠로 국내 대표 OTT로의 위상을 이어갈 전망이다.

[이슈PICK] '나는솔로' 11기 순자, 영철과 ♥︎이뤄졌나? 2023년 소원 "결혼하기"


[이슈PICK] 김나영, 1억 기부…'유튜브 하반기 수익+약 2천 만원'


글 에디터 이우정 / lwjjane864@chosun.com


픽콘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티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