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레이블SJ 제공
슈퍼주니어 려욱이 3년 만에 선보이는 솔로앨범에 진심과 서정성을 담았다.
오늘(3일) 오후 6시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려욱의 세 번째 미니앨범 'A Wild Rose'(어 와일드 로즈)가 발매된다. 이번 앨범은 지난 2016년 첫 번째 미니앨범 '어린왕자 (The Little Prince)', 2019년 두 번째 미니앨범 '너에게 취해 (Drunk on love)'를 선보인 이후 3년 만에 발매하는 솔로앨범이다.
'A Wild Rose'의 타이틀로 선정된 '오늘만은 (Hidding Words)'은 서정적인 피아노 선율과 포근한 느낌의 기타가 곡의 애절함을 더하는 발라드 곡이다.
이 밖에도 뮤직비디오로 선공개된 곡이자 소극적인 사랑 이야기를 담아낸 '파랑새 (Bluebird)', 오랜만에 만나게 될 인연에게 전하는 'My Dear (마이 디어)', 공허한 아련함을 주는 '찬란한 나의 그대 (Everlasting Love)', 리드미컬한 리듬이 흥미로운 'Crying (크라잉)', 섬세한 모던 록 장르의 '나에게 (To Me)', 몽환적인 매력의 'Angel's Wing (엔젤스 윙)'까지 완성도 높은 총 7곡이 수록된다.
3년 만에 솔로 가수로 돌아오는 려욱이 앨범 발매와 관련한 일문일답을 공개했다. 아래는 일문일답 전문.
Q. 3년 만에 발매하는 세 번째 솔로앨범입니다. 컴백 소감과 그 동안의 근황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작년에는 뮤지컬 '온에어', '메리셸리', '팬레터'를 하면서 바쁘게 지냈는데 오랜만에 본업으로 돌아와 솔로 앨범 활동을 하게 돼서 너무 기뻐요.
Q. 이번 앨범 'A Wild Rose'와 타이틀곡 '오늘만은 (Hiding Words)'를 직접 소개해주세요. 영화 같은 서사를 표현하고자 어떻게 노래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중저음부터 고음까지 굉장히 섬세하게 표현하고자 노력했어요. 가사를 보면 아픈 사랑에 대해서 울분을 토하듯 표현이 돼 있는데 마치 장미의 꽃잎과 가시로써 좋았던 감정과 상처 받았던 지난 일들을 나타내는 게 포인트예요.
Q. 뮤직비디오로 선공개된 3번 트랙 '파랑새 (Bluebird)'를 비롯해 총 7곡을 담은 앨범입니다. 각각의 이야기를 유기적으로 구성하고자 특별히 노력을 기울이신 부분이 있나요? 가장 애정이 가는 수록곡 또는 가사나 멜로디 한 소절이 있다면 언급 부탁드립니다.
'파랑새'는 제가 해 보고 싶었던 장르의 곡이에요. 정제되지 않은 듯한 러프한 느낌의 곡은 제 앨범에서 찾기 어려운데 드디어 만나서 기분이 너무 좋아요. 또 사랑 얘기가 아닌 제 얘기를 하고 있는 '나에게'란 곡도 참 좋은데 "질문의 해답 찾지도 못한 채 걷고 있는 난 어쩌면 나 알고 있을지 몰라" 하는 부분이 굉장히 저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곡이라고 생각해요. 그 부분에서 많은 분들이 공감하시지 않을까 싶어요.
Q. Petal(꽃잎), Prickle(가시) 버전 티저를 비롯해 유튜브 라이브, 콘셉트 스토리, '려문철의 블랙박스', '녹음일기', '키스 더 라디오' 등 색다른 티징 콘텐츠로 축제 같은 컴백 카운트다운을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를 특별히 신경 써서 준비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요즘 넘쳐나는 컨텐츠 사이에서 제가 할 수 있는 것과 하고 싶은 것 사이에서 굉장히 고민이 많았어요. '우리가 만들어보자' 하는 생각에서 시작되었고 좋은 제작진분들과 함께 만들어나가면서 재미있게 만들었는데 팬분들이 보시고 즐거워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Q. '어린왕자 (The Little Prince)', '너에게 취해 (Drunk on love)'에 이어 'A Wild Rose'까지, 세 장의 앨범으로 보여주신 '려욱의 음악 색깔'을 어떤 키워드로 대표할 수 있을까요? 직접 생각하시는 '솔로 보컬리스트'로서의 강점이나 지향점도 있으실지 궁금합니다.
섬세한 표현력과 고음. 창법을 늘 연구해요. 어떤 소리든 노래마다 어울리는 소리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모든 곡을 똑같이 부르기보단 다양하게 소리의 위치와 비브라토, 호흡을 써서 표현하려고 하는데 워낙 시원한 고음도 듣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제가 표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Q. 'A Wild Rose' 활동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와, 올해의 활동 계획은 무엇일까요? 솔로앨범을 기다려주신 팬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한 마디도 부탁드립니다.
팬분들과 많이 만나지 못해서 아쉬웠는데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서 저의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어요. 콘서트나 음악 프로그램을 통해서 노래하는 모습도 많이 보여드리고 싶고, '3집이 완벽하다'라는 말을 듣고 싶고, 더 음악적으로 어필돼서 노래하는 려욱이로 기억되고 싶어요.
글 에디터 하나영 / hana0@chosun.com
픽콘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