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스페이스오디티 제공
아이브의 ‘LOVE DIVE’ 뮤직비디오는 케이팝 레이더 15주차 집계 기간 (2022년 4월 3일 ~ 2022년 4월 9일) 동안 무려 4,092만 뷰를 기록했다.
전작 ‘ELEVEN’이 2,697만 뷰로 케이팝 레이더 뮤비 차트 1위에 올랐던 것과 비교하면, 무려 1.5배가 넘는 성장을 이룬 셈이다.
실제 케이팝 레이더가 분석한 결과, 유튜브에 게재된 아이브 영상에 대한 국가별 조회수는 대한민국이 14.7%의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그 뒤를 이어 일본 9.2%, 인도 8.5%, 베트남 8.4%, 인도네시아 7.4% 순으로 집계되어 아이브의 글로벌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해 케이팝 레이더 측은 “데뷔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티스트라고는 믿을 수 없는 기록” 이라며 “국내와 해외 모두에서 탄탄한 인기를 얻은 대세 걸그룹” 이라고 전했다.
또한 이번 주 케이팝 레이더 뮤직비디오 차트에서는 빅뱅(BIGBANG)의 ‘봄여름가을겨울 (Still Life)’가 2위, 권은비(KWON EUN BI)의 신곡 ‘Glitch’가 8위에 신규 진입하였다. 자세한 데이터를 담은 케이팝 레이더 뮤직비디오 차트는 케이팝 레이더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뮤직비디오 차트에 이어 규모 있는 팬덤 확장을 기록한 아티스트를 공개하는 ‘주간 팬덤 차트’도 눈길을 끌었다. 이번 14주차 주간 팬덤 차트에서는 그룹 엑소(EXO)의 멤버 백현이 트위터 차트에서 무려 13계단 상승하며 9위에 진입하였다.
한편 케이팝 레이더는 케이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 업계를 위하여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676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해 오며 화제를 만들고 있다. 2020년에는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케이팝의 10년 성장 그래프와 현황을 발표했으며, 2021년에는 틱톡과 함께 2021 케이팝 세계지도를 발표하고 최초의 케이팝 컨퍼런스를 개최한 바 있다.
글 에디터 이우정 / lwjjane864@chosun.com
픽콘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아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