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K송] 'I.O.I 출신' 청하vs연정 of 우주소녀, 3년 만의 맞대결
기사입력 : 2020.06.09 오전 11:14
청하-우주소녀, 3년 만의 맞대결 / 사진: MNH, 스타쉽 제공

청하-우주소녀, 3년 만의 맞대결 / 사진: MNH, 스타쉽 제공


프로젝트 그룹 I.O.I(아이오아이) 출신으로 솔로 데뷔에 나섰던 청하, 우주소녀에 합류하며 활동을 시작한 유연정, 두 사람이 3년 만에 맞대결을 펼친다.


오늘(9일)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에서는 청하의 프로젝트 싱글 'Be Yourself' 음원과 우주소녀의 여덟 번째 미니앨범 'Neverland'가 발매된다. 청하는 매 발매하는 곡마다 히트곡 반열에 합류시키며 국내 최정상 솔로 여자 가수로 입지를 다졌으며, 특유의 몽환적 분위기를 자랑하는 우주소녀는 독보적 콘셉트를 과시하며 '믿고 듣는' 음원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청하와 우주소녀의 첫 맞대결은 지난 2017년 6월 7일 펼쳐졌다. 당시 청하는 아이오아이 활동 종료 후 첫 미니앨범 'Hands On Me'를 발매하며, 솔로 데뷔에 나섰다. 우주소녀는 첫 정규앨범 'HAPPY MOMENT'로 컴백했다.


당시 청하는 솔로 앨범 발매 기념 데뷔 쇼케이스를 개최, 이와 관련한 질문을 받자 "연정이가 정규1집으로 컴백을 하게 됐는데, 많은 사랑을 부탁드린다"라며 "경쟁이라는 단어가 어색하다. 사랑으로 성장했었고, 진심어린 박수를 보낼 수 있게 됐기 때문에 아이오아이는 경쟁이라고 생각을 안한다"라고 따뜻한 애정을 드러냈다.


타이틀곡 'Why Don't You Know'로 활동을 펼친 청하는 음원차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며, 그해 연말 개최된 '2017 MAMA'에서 신인상에 해당하는 베스트오브넥스트 상을 수상했으며, 다음해 1월 개최된 '2018 하이원 서울가요대상'에서도 신인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타이틀곡 'HAPPY'로 활동을 펼친 우주소녀는 전작에 비해 좋은 음원 성적은 물론, 음반 판매량에 있어서 약 3배 가량을 증가시키며 탄탄한 팬덤을 구축해가기 시작했다.


◆ 청하 'Be Yourself'의 강렬함


그 뒤로 청하는 '롤러코스터', 'Love U', 'Snapping', '벌써 12시' 등을 연달아 히트시켰으며, 지난 4월 선공개곡 'Stay Tonight'을 발표하며 올해 중 발매될 첫 정규앨범에 대한 기대감을 한층 더 상승시켰다.


오늘(9일) 발매될 'Be Yourself'가 히트 열풍을 이어갈까. 이는 MNH엔터테인먼트의 음악 프로젝트 'New.wav'를 통해 진행되는 것으로, 청하가 모델로 나선 코카-콜라사의 사이다 브랜드 스프라이트와 컬래버레이션했다. 광고에서 정형화된 정체성을 깨뜨리고 내면의 다양한 페르소나를 분출하는 모습을 보여준 청하는 'Be Yourself'를 통해서도 강렬한 메시지를 전하며 리스너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Be Yourself'는 MZ세대(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단어)를 대변하는 '멀티 페르소나'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틀을 깨어 시원하고 투명하게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표현하고, 모두의 모습은 단편적인 하나의 색으로 규정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특히 톡톡 튀는 전주와 경쾌한 플럭 사운드에 청량한 청하의 보컬을 띄워 시원한 여름의 찬가를 완성했다.


◆ 우주소녀만의 색, 'BUTTERFLY'


우주소녀는 첫 정규앨범 발매를 기점으로 자신들만의 세계관을 더욱더 탄탄히 다져갔다. '꿈꾸는 마음으로', '부탁해', 'La La love' 등 마법학교, 매혹적인 서커스, 카니발 등 다채로운 콘셉트를 통해 색다른 세계관을 보여줬다. 이에 해외 유력 매체 빌보드 등에서도 우주소녀의 독특하고 기발한 콘셉트에 대해 집중조명하는 모습을 보였다.


여기에 지난해 11월 발매한 'As You Wish'의 타이틀곡 '이루리' 역시 우주소녀 특유의 몽환적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여기에 더해 '이루리'라는 노래 제목으로 새해 첫 날 들어야 하는 노래로 손꼽히며 1월 1일 음원차트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다영은 '아이돌룸'에 출연해 "기쁘고 감격스러워서 펑펑 울었다"라며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신곡 'BUTTERFLY'가 이러한 기세를 이어갈까. 히트 메이커 별들의전쟁 *(GALACTIKA *)이 맡아, 기존 우주소녀의 색깔을 이어가면서도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음악 세계를 예고한다. 이 밖에도 새 앨범 'Neverland'에는 우주소녀와 오랫동안 호흡을 맞춘 정상급 작곡 팀 'Full8loom'을 비롯해 다양한 장르의 작곡진이 대거 참여해 앨범의 완성도를 높여, '믿고 듣는 우주소녀'의 명성을 이어간다.


한편 청하의 프로젝트 싱글 'Be Yourself'는 오늘(9일) 낮 12시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되며, 우주소녀의 새 미니앨범 'Neverland'는 오후 6시 발매된다.


글 하나영 기자 / hana0@chosun.com


픽콘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청하 , 비유어셀프 , 뉴웨이브 , 우주소녀 , 연정 , 네버랜드 , 버터플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