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1988' OST / 사진: CJ E&M 제공
11월 6일, tvN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즈 세 번째 작품 '응답하라 1988'이 첫 방송 되는 가운데, 방송 직후인 밤 12시에 가수 이적이 편곡, 가창한 '걱정말아요 그대'가 전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응답하라 1988'의 두 번째 OST는 이적이 직접 편곡 및 가창한 가수 전인권 원곡의 '걱정말아요 그대'로, 드라마의 1회 방송이 끝난 후 밤 12시에 전격 공개된다.
국내 최고 뮤지션인 이적이 전격적으로 참여하게 된 '걱정말아요 그대'는 2004년 전인권 정규 4집의 타이틀이자 전인권이 직접 작사·작곡한 곡으로 2013년 27년만에 원년 멤버들과 레코딩해 발매한 ‘들국화’ 정규 앨범에도 수록되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적이 편곡한 '걱정말아요 그대'는 밴드 사운드의 원곡으로부터 '응답하라 1988'의 시대적 배경이 되는 80년대의 따뜻한 감성을 되살리는데 중점을 두었다. 어쿠스틱한 기타 선율에 패드, 퍼커션을 추가해 빈티지한 분위기를 살렸으며, 마치 80년대 어느 골방에서 기타를 치며 노래하는 한 청년을 떠올리게 한다.
곡 초반 담담하게 읊조리는 이적의 보컬은 곡 후반에 상승되는 변조와 함께 에너지를 끌어올려 88년을 살아가는 드라마 속 청춘들의 송가로, 2015년을 살아가는 대중들에게는 따뜻한 위로를 선사한다.
이적은 편곡 방향에 대해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그런 의미가 있죠'라는 반복되는 구절은 현자의 가르침 또는 친구의 격려처럼 와 닿았다. 지나온 세월, 회한에 가득 차 있는 우리 모두의 어깨를 두드리며 '괜찮다'고 말해주는 느낌을 살리고 싶었다"라고 전했다.
한편, '응답하라 1988'은 오는 6일 저녁 7시 50분에 첫 방송된다.
글 김지수 인턴기자 / star@chosun.com
픽콘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