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스틸러] '시동'→'젠틀맨' 최성은, 괴물 신인에서 믿보배로
기사입력 : 2021.10.24 오전 7:00
신스틸러 최성은 / 사진: 영화 '시동', '십개월의 미래', MBC, JTBC 제공

신스틸러 최성은 / 사진: 영화 '시동', '십개월의 미래', MBC, JTBC 제공


*[신스틸러]는 강렬한 존재감으로 신(scene)을 사로잡은 스타, 혹은 라이징하고 있는 신(新) 배우들을 조명합니다.

데뷔작부터 강렬함을 안기는 배우는 많지 않다. 하지만 그 어려운 걸 배우 최성은은 해냈다. 지난 2019년 영화 '시동' 속 '빨간머리'하면 떠오르는 소녀. 그가 연기한 '소경주'는 새빨간 머리에 선글라스를 끼고 거친 언행을 일삼는 반항아 캐릭터다. 게다가 싸움도 잘 한다. 극 중 박정민과는 주먹다짐으로 시작해 풋풋한 러브라인까지 다채로운 케미를 보여줬다.
사진: 영화 '시동' 제공

사진: 영화 '시동' 제공

최성은은 데뷔작 '시동'을 통해 관객의 눈도장을 제대로 찍었다. 예고에 예대까지 연기를 전공해왔지만, 현장 경험이 많지도 않았는데 내로라하는 배우들 사이에서도 기죽지 않는 연기를 보여줬다. '시동'은 최성은에게 첫 상을 안겨준 작품이기도 하다. 2020년 춘사영화제 신인여우상을 수상한 최성은은 "내년, 내후년엔 이 상이 부끄럽지 않게 느껴질 수 있게 더 발전하고 노력하는 배우가 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우주인 조안' 스틸 / 사진: MBC 제공

'우주인 조안' 스틸 / 사진: MBC 제공

그는 그 말을 지키기 위해 차근차근 필모를 쌓고 있다. 지난해에는 단편 드라마 '시네마틱 드라마 SF8-우주인 조안'을 통해 색다른 세계관 속에서 펼쳐지는 청춘의 성장담을 그려냈다. 극 중 최성은은 태어날 때부터 항체 주사를 맞은 C인 줄 알았으나, 알고 보니 병원의 실수로 항체주사를 맞지 못한 '이오'를 연기했다.

평생 자신이 C라 알고 살아온 그는 갑작스럽게 N이 된 세상에 낙담한다. 그러던 중 N이지만 매 순간 도전을 놓지 않고 행복을 위해 살아가는 '조안'(김보라)과 친구가 되면서 삶의 가치를 찾아간다. 최성은은 갑작스러운 상황에 혼란을 느끼다 비로소 설렘과 행복을 알아가는 '이안'을 유연하게 표현했다. 눈빛과 미소만으로도 신의 분위기를 탈바꿈하며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였다.
드라마 '괴물' 스틸 /사진: JTBC 제공

드라마 '괴물' 스틸 /사진: JTBC 제공

올해에는 드라마 '괴물'을 통해 미니시리즈 조연으로 얼굴을 내비쳤다. 아버지의 죽음, 어머니의 실종을 겪으면서도 억척스럽고 살아가는 '유재이'를 통해서다. 살기 위해 정육도를 든 재이는 미소에도 어딘가 슬픔이 서려있는 눈빛으로 시청자의 눈길을 끌었다. 실종 가족으로 사는 삶을 그려낸 그는 '괴물 신인'이라는 수식어를 다시금 입증했다.
사진: 영화 '십개월의 미래' 제공

사진: 영화 '십개월의 미래' 제공

최근엔 영화 '십개월의 미래'로 관객을 만나고 있다. 작품은 예상치 못한 임신으로 우여곡절을 겪는 20대 청춘 '미래'의 이야기다. 최성은이 연기한 '미래'는 스물아홉의 프로그램 개발자로, 갑작스럽게 닥친 '임신' 속에서 나를 잃지 않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인물. 경력 단절과 낙태법 등 임신한 여성이 견뎌야 하는 현실적인 문제와 선택의 과정을 위트 있게 그려냈고, 뉴욕아시안영화제에서 언케이지드 특별언급을 받는 등 호평을 얻고 있다.
'젠틀맨' 대본리딩 스틸 / 사진: 넷플릭스 제공

'젠틀맨' 대본리딩 스틸 / 사진: 넷플릭스 제공

최성은은 차기작까지 줄줄이 예정된 상황이다. 동명의 인기웹툰을 원작으로한 넷플릭스 새 오리지널 시리즈 '안나라수마나라' 촬영을 마쳤다. 최성은은 지창욱, 황인엽과 호흡을 맞출 예정이다. 또한, 최근에는 주지훈 주연의 웨이브 오리지널 '젠틀맨'에 합류, 촬영에 한창이다.

'괴물신인'에서 '믿보배'로 나아가고 있는 최성은. 매 작품 색다른 모습으로 대중의 눈도장을 찍고 있는 그가 보여줄 또 다른 활약이 기대된다.
최성은 / 사진: 픽콘DB

최성은 / 사진: 픽콘DB


글 에디터 이우정 / lwjjane864@chosun.com


픽콘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최성은 , 시동 , 우주인조안 , 괴물 , 십개월의미래 , 젠틀맨 , 안나라수마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