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박용하 10주기, 소지섭·박효신·박광현…"가장 큰 축복이었던 사람"
기사입력 : 2020.06.30 오전 7:30
故박용하 10주기 추모 / 사진: 픽콘DB

故박용하 10주기 추모 / 사진: 픽콘DB


배우이자 가수 故박용하가 하늘의 별이 된 지 벌써 10년이다. 

故박용하가 떠난 지 10년이 됐지만, 여전히 그는 가족과 팬들, 그리고 동료들의 가슴에 진한 그리움으로 남아 있다. 일찍이 박용하의 온화한 심성은 많은 이에게 위로가 되었다. 동료들에게 남아있는 박용하의 모습을 그의 10주기에 다시 추억해 본다.
(왼쪽부터) 장세진-소지섭-류시원 / 사진: SBS플러스 방송 캡처, 픽콘DB

(왼쪽부터) 장세진-소지섭-류시원 / 사진: SBS플러스 방송 캡처, 픽콘DB

◆장세진 "세상에 이런 친구가 있을까…"

최근 배우 장세진은 예능 '밥은 먹고 다니냐?'에 출연해 박용하와의 일화를 털어놨다. 박용하가 고인이 되기 불과 사흘 전, 그와 술잔을 기울였다는 장세진은 "박용하가 '(드라마가 잘 안 돼서) 형님 손해 보신 건 제가 일본 활동으로 해결해드릴게요'라고 했다"며 "그게 되든 안 되든 그런 말을 해준다는 게 기분이 좋았다. 세상에 이런 친구가 있나 싶었다"고 회상했다. 박용화가 출연한 드라마 '남자이야기'는 장세진이 제작에 참여했으나, 저조한 시청률을 기록했다.

◆소지섭 "그 녀석이 좋아하던 것을 사 들고 찾아간다"

소지섭은 박용하의 장례식서 상주를 도맡았고, 장례 비용 전액을 부담하기도 했다. 이후 한 인터뷰에서 소지섭은 "그 녀석이 생전에 좋아하던 것을 꼭 사 들고 지금도 자주 찾아간다"며 "물론 나 혼자 몰래 보고 온다"고 여전한 그리움을 전했다.

◆류시원 "친동생 같은 후배, 박용하가…"

류시원은 일본에서 콘서트를 준비하던 중 갑작스러운 비보를 접했다. 당시 그는 큰 충격에 휩싸인채 리허설까지 중단했다고. 가까스로 무대에 선 그는 "친동생 같은 후배 박용하가 저보다 먼저 천국에 가버렸다"며 눈물을 참지 못했다.
(왼쪽부터)박효신-김현주-박광현-김은숙 작가 / 사진: 픽콘DB

(왼쪽부터)박효신-김현주-박광현-김은숙 작가 / 사진: 픽콘DB

◆박효신 "무대에 오르기 전 통화했던 형…"

가수 박효신도 박용하와 남다른 우정을 나눈 친구다. 박용하가 고인이 된 그해, 박효신은 콘서트에서 故박용하를 언급하며 오열했다. 그는 "공연할 때마다 무대 오르기 전 형과 통화를 했었다. 형이 늘 저와 함께 무대에 서는 게 꿈이라고 했다"며 박용하의 일본 앨범 수록곡 '사랑이라는 이름의 지도'를 불러 보는 이의 눈시울까지 붉혔다.

◆박광현 "내 일상에서 가장 큰 축복"

이외에도 그의 절친 배우 박광현은 1주기 추모제에서 "너와 기쁨도 같이 나누고 슬픔도 같이 나눌 수 있었던 건 내 일상에서 가장 큰 축복이었다. 고맙고, 사랑한다"며 눈물을 머금었고, 여배우 김현주는 한 예능에서 "내가 힘들 때를 돌아보면 주위에 누군가 있었는데, 정작 나는 친구한테 그러지 못했다. 왜 먼저 연락을 못 했는지 많이 자책했다"고 스스로를 책망해 주위를 안타깝게 했다.

그뿐만 아니라 심지호와 SS501 김형준은 믿고 따르던 형의 빈자리에 슬퍼했고, 데뷔 동기 김준희도 추모식에 참석하는 등 고인을 추억했다. 김규리는 예능 '댄싱 위드 더 스타'에서 돌아가신 자신의 어머니와 박용하를 기억하며 그가 부른 올인 OST '처음 그날처럼'을 선곡해 박수를 받기도 했다. '온에어'에서 함께 작업한 김은숙 작가도 박용하의 1주기에 "벌써 일 년이라니, 가끔은 욕도 한다. '이 나쁜 놈아'하고"라며 그를 그리워하는 메시지를 SNS에 게재했다.

생전 박용하는 연기와 노래로 많은 이를 위로했다. 故박용하의 10주기에 그의 노래 '기별' 속 가사가 생각나는 때다. '잘 지낼 거라고 믿어요/행복할 거라고 믿어요/먼 길 돌아볼 추억에 눈물이 맺히는 일이 없기를.'
故박용하 빈소 / 사진: 픽콘DB

故박용하 빈소 / 사진: 픽콘DB



글 이우정 기자 / lwjjane846@chosun.com


픽콘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박용하 , 장세진 , 소지섭 , 류시원 , 박효신 , 박광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