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뮤직 어워즈' 수상자 / 사진: 각 소속사 제공
'더팩트 뮤직 어워즈' 전 부문 수상자가 모두 공개됐다.
16일 '더팩트 뮤직 어워즈(THE FACT MUSIC AWARDS, TMA)' 조직위원회 측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더팩트 뮤직 어워즈' 전 부문 수상자 명단을 오픈했다.
영예의 대상 트로피는 지난해에 이어 방탄소년단에게로 돌아갔다. 방탄소년단은 대상을 비롯해 올해의 아티스트(본상), 리스너스 초이스(베스트 앨범&음원상), TMA 인기상까지 수상하며 '더팩트 뮤직 어워즈' 4관왕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한 해 동안 가요계를 빛낸 가수들에게 주어지는 올해의 아티스트에는 방탄소년단, 슈퍼주니어, 트와이스, 레드벨벳, 몬스타엑스, 뉴이스트, 마마무, 청하가 선정됐다. 최고의 신인 아티스트에게 수여되는 넥스트 리더는 투모로우바이투게더와 ITZY가 수상했다.
퍼포먼스 특별상 주인공도 베일을 벗었다. 스트레이 키즈, 더보이즈, (여자)아이들이 올해의 댄스퍼포머, 엔플라잉과 아이즈가 올해의 밴드퍼포머로 선정됐고, 월드와이드아이콘 트로피는 슈퍼주니어가 손에 넣었다. 팬앤스타 초이스와 팬앤스타 최다득표는 가수 부문 슈퍼주니어, 개인 부문은 강다니엘이 각각 수상했으며, 팬앤스타 특별상은 양준일에게로 돌아갔다.
슈퍼주니어는 전 세계 한류 열풍을 선도하는 K-POP 스타에게 주어지는 월드와이드아이콘 상을 비롯해 올해의 아티스트, 팬앤스타 초이스, 팬앤스타 최다득표까지 4관왕을 차지하며 여전히 건재한 슈퍼 한류돌의 위엄을 뽐냈다.
심사는 2019년 1월부터 12월까지의 집계결과를 기준으로 이뤄졌으며, 심사위원으로는 박순규 더팩트 편집국장, 박근태 프로듀서, 조영수 프로듀서, 김이나 작사가가 참여했다. 더불어 아티스트들의 수상 소감 영상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순차적으로 업로드될 예정이다.
대상·리스너스 초이스·올해의 아티스트·넥스트 리더까지 4개 부문은 음원 및 음반 점수 40%와 심사위원 점수 60% 합산으로 수상자가 결정됐으며, 특별상은 심사위원 점수 100%, 인기상·팬앤스타 초이스상(가수, 개인, 특별상)은 투표 점수 100%, 팬앤스타 최다 득표상(가수, 개인)은 2019년 5월부터 2020년 2월까지 실시간 랭킹 최다 득표 결과, 음원과 음반 점수는 가온차트 데이터를 바탕으로 도출됐다.
한편, '더팩트 뮤직 어워즈'는 당초 지난달 29일 서울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릴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관객과 아티스트의 안전을 위해 잠정 연기가 결정됐다. 이에 조직위원회는 2020년 1월부터의 점수 집계를 바탕으로 올해 하반기 시상식을 새롭게 개최할 계획이다.
◆'더팩트 뮤직 어워즈' 수상 내역◆
▲대상= 방탄소년단
▲리스너스 초이스= 방탄소년단
▲TMA 인기상= 방탄소년단
▲올해의 아티스트= 방탄소년단, 슈퍼주니어, 트와이스, 레드벨벳, 몬스타엑스, 뉴이스트, 마마무, 청하
▲넥스트 리더=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있지
▲올해의 밴드퍼포머= 엔플라잉, 아이즈
▲올해의 댄스퍼포머= 스트레이키즈, 더보이즈, (여자)아이들
▲월드와이드아이콘= 슈퍼주니어
▲팬앤스타 초이스(가수)= 슈퍼주니어
▲팬앤스타 초이스(개인)= 강다니엘
▲팬앤스타 최다득표(가수)= 슈퍼주니어
▲팬앤스타 최다득표(개인)=강다니엘
▲팬앤스타 특별상= 양준일
글 이우정 기자 / thestar@chosun.com
픽콘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더팩트 뮤직 어워즈
,
방탄소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