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와이스, 컴백 D-DAY "기대하시는 만큼 열심히 준비한 앨범" (일문일답)
트와이스가 10개월 만에 돌아온다.
오늘(6일) 오후 2시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트와이스는 새 미니앨범 'STRATEGY'(스트래티지)를 발매한다. 지난 2월 발매한 미니 13집 'With YOU-th'(위드 유-스) 이후 약 10개월 만이다.
신보는 앨범명 'STRATEGY'를 메인 키워드 삼아 상대를 유혹하는 전략, 사랑하는 사람을 통해 밝은 에너지를 찾는 전략, 두근거리고 설레는 마음을 전달하는 방법, 사랑하는 사람과 보내는 천국 같은 순간 등 트와이스표 '사랑의 전략'을 노래한다.
타이틀로 선정된 'Strategy (feat. Megan Thee Stallion)'은 그래미 어워즈,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 빌보드 뮤직 어워즈 등 미국 대중음악 시상식을 휩쓴 유명 래퍼 메간 디 스텔리온이 피처링을 맡았다. 이와 관련 트와이스 멤버들이 새 앨범에 대한 이야기를 직접 전했다. 아래는 일문일답 전문.
▶ 손연재, 은근히 드러낸 가슴 라인…성숙해진 분위기로 소화한 시스루 드레스
▶ 트와이스 미나, 깊게 파인 옷에 선명한 가슴골…반전 글래머 자태
▶ 심으뜸, 튜브톱 드레스에 드러난 꽉 찬 볼륨감 "근육은 있지만 해치지 않아요"
Q. 올해 2월 미니 앨범 'With YOU-th'(위드 유-스) 이후 반가운 새 앨범 'STRATEGY'(스트래티지)를 발매합니다. 컴백 소감과 함께 신보 및 타이틀곡 'Strategy (feat. Megan Thee Stallion)'(스트래티지 (피처링 메간 디 스텔리온))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나연: 오랜만의 컴백이라 특히나 우리 원스(팬덤명: ONCE)들이 많이 좋아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타이틀곡 'Strategy (feat. Megan Thee Stallion)'은 저희만의 스타일로 사랑의 전략을 풀어낸 곡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정연: 약 10개월 만에 발매하는 앨범이라 팬 여러분이 많이 기다리셨을 텐데요. 기대하시는 만큼 트와이스가 열심히 준비한 앨범이니 충분히 즐겨주세요.
모모: 오랜만에 완전체로 컴백해서 원스들이 좋아해 줬으면 하고 팬분들 반응이 가장 궁금합니다. 타이틀곡 'Strategy (feat. Megan Thee Stallion)'은 트와이스 노래 중에서는 제일 힙한 노래인 것 같아요. 신곡 안무도 멋있으니 무대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
사나: 이번 앨범은 작업 과정이 유난히 더 재미있었어요. 처음으로 타이틀곡을 피처링곡으로 정한 것도 그렇고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한 앨범이에요. 타이틀곡 'Strategy (feat. Megan Thee Stallion)' 안무 작업할 때 멤버들 의견이 많이 들어갔거든요. 트와이스에게도 아주 만족도 높은 앨범입니다.
다현: 신곡은 트와이스만의 사랑의 전략을 힙하게 표현했고 많은 분들이 즐겁게 들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4년이 곧 마무리되는데 원스들과 함께 보낼 생각에 저희도 정말 설레요.
채영: 사랑에 대한 여러 가지 전략을 트와이스만의 색깔로 풀어낸 곡입니다. 오랜만에 완전체로 컴백해서 기분이 좋아요!
쯔위: 신곡 피처링을 맡은 메간 디 스텔리온은 엄청 멋진 힙합 여성 아티스트예요. 그래서 함께 작업하게 되어서 너무 기뻤고 작업하면서 즐거웠어요.
Q. 타이틀곡 'Strategy (feat. Megan Thee Stallion)'에는 미국 유명 래퍼 메간 디 스텔리온이 피처링으로 참여했습니다. 최근 메간 디 스텔리온의 앨범 'MEGAN ACT II'(메간 액트 투) 수록곡 'Mamushi (Remix) (feat. TWICE)'(마무시 (리믹스) (피처링 트와이스))를 통해 호흡을 맞춘 이후 두 번째 만남이 성사되었는데요. 함께 작업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또 곡 작업, 뮤직비디오 촬영 등 협업하며 생긴 에피소드를 들려주세요.
나연: 이번에 메간 디 스텔리온이 한국까지 와줘서 함께 뮤직비디오를 찍었는데 너무 고마웠고 덕분에 메간 디 스텔리온의 랩 파트에 굉장히 멋있는 그림이 나와서 뿌듯하고 좋았어요.
정연: 메간 디 스텔레온과 작업하면 더 좋은 시너지가 나겠다는 생각에 멤버들도 기대가 컸어요. 특히 뮤직비디오 촬영을 한국으로 직접 와서 진행했는데 "세상에서 너희가 제일 귀엽고 예쁘다”면서 자신감을 올려주기도 해서 현장이 정말 즐거웠어요.
지효: 메간 디 스텔리온이 한국어를 열심히 배운 게 기억나요. 'Mamushi (Remix) (feat. TWICE)' 곡 중에 정연이가 외친 "귀여워”를 좋아해 주었어요.
다현: 'Mamushi (Remix) (feat. TWICE)' 노래에서 한국어로 "귀여워”라고 하는 부분이 있는데 메간 디 스텔리온이 함께 뮤직비디오를 찍는 내내 "귀여워~”라고 말하면서 체리 피스 동작을 하는데 센스 있어서 같이 많이 웃었습니다.
쯔위: 뮤직비디오를 같이 찍었는데 텐션이 정말 높았어요. 그리고 저희 멤버들한테 촬영할 때 귀여운 사람이 눈앞에 있다고 상상해 보라고 꿀팁을 준 것도 기억 납니다.
Q. 지난 10월 데뷔 9주년 기념 단독 팬미팅에서 깜짝 선공개한 'Sweetest Obsession'(스위티스트 옵세션), 다현 씨가 단독 작사한 'Keeper'(키퍼), 겨울 시즌송인 'Magical'(매지컬)을 비롯해 다채로운 매력을 담은 수록곡들이 앨범에 자리했는데 멤버들이 직접 각 트랙의 리스닝 가이드를 알려주세요.
나연: 눈이 펑펑 내리는 날 혹은 추운 겨울날 따뜻한 집에서 가족들이나 사랑하는 사람들과 즐거웠던 추억들을 회상하면서 웃고 재밌는 시간을 보낼 때 'Magical'을 들어보세요!
모모: 'Magical'은 홀리데이 분위기가 나는 곡이니까 연말에 듣기 딱 좋을 것 같아요.
사나: 원스들이 'Sweetest Obsession'을 들을 때 9주년 팬미팅을 떠올리면 좋겠어요.
지효: 2,3번 트랙 'Kiss My Troubles Away'(키스 마이 트러블스 어웨이), 'Like It Like It'(라이크 잇 라이크 잇)은 아침 출근길에 들으면 잠도 깨고 기분 좋은 하루를 시작하실 수 있을 거 같아요. 4번 트랙 'Sweetest Obsession'은 따뜻한 커피와 디저트를 먹을 때 들으면 딱이에요. 'Keeper'는 산책하면서, 'Magical'은 눈 오는 날 눈사람 만들면서 들으면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미나: 집에서 친구들과 파자마 파티하면서 'Magical'을 들으면 신나고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채영: 'Magical'이 홀리데이 느낌이 물씬 나는 곡이라, 올해 연말 매일매일 들으면서 더욱 기쁘게 한 해를 마무리하시기를 바랍니다!
쯔위: 'Sweetest Obsession'을 달콤한 부드러운 바닐라 라테를 마실 때나,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연말을 보낼 때 들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Q. 다현 씨는 5번 트랙 'Keeper' 노랫말을 직접 썼습니다. 꾸준히 수록곡 작업에 참여하면서 역량을 드러내고 있는데, 이번에 작업한 신곡 가사의 포인트는 무엇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다현: "When you meet me, can't hide your smile. 찰나의 감정이 아닌 난 너의 keeper야"라는 가사가 이 곡을 잘 설명해 주는 부분이에요. 달콤, 스위트한 무드의 곡이거든요. 이 곡이 타이틀곡 후보곡들 중 한 곡이었는데 제가 작사를 맡은 만큼 너무나 기쁜 마음이었습니다.
Q. 새 앨범 'STRATEGY' 발매와 더불어 진행되는 한국과 미국에서의 팝업 스토어, 오프라인 프리미어 이벤트 등 다양한 팬 이벤트가 눈에 띕니다. 그만큼 원스(팬덤명: ONCE)에게도 이번 앨범이 특별할 것 같은데요. 2024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팬분들에게 신보가 어떤 의미로 자리하길 바라나요?
나연: 올 한 해 저희가 팬분들에게 받은 사랑과 응원이 굉장히 크고 큰 힘이 되었기 때문에 이번 앨범이 원스들에게 따뜻한 연말 선물 같은 기분 좋은 추억으로 남기를 바랍니다.
정연: '트와이스가 트와이스 했네?'라는 의미로 자리하길 바랍니다.
모모: 여러 가지 이벤트를 마련했는데 2024년 마무리를 트와이스와 함께 즐겁게 보냈으면 합니다.
지효: 연말이다 보니 레드가 앨범 메인 컬러인데요. 이번에 선보이는 새 앨범을 통해 많은 분들이 더욱 행복한, 연말다운 연말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미나: 한 해의 마무리를 더 기분 좋게, 또 원스분들이 2024년을 트와이스로 가득 찬 해로 느껴주셨으면 좋겠어요.
채영: 트와이스의 새로운 모습을 한 번 더 발견하는 앨범이기를, 그리고 2024년의 마지막을 우리와 함께하는 느낌이길 바랍니다.
쯔위: 처음으로 트와이스가 타이틀곡을 피처링곡으로 고르기도 했고 메간 디 스텔리온이피처링을 맡아주면서 되게 큰 시도와 새로운 매력을 담은 앨범이에요. 이번 음악을 들을 때 트와이스가 주는 선물처럼 느껴지면 느껴지면 좋을 것 같아요.
Q. 메간 디 스텔리온과 컬래버레이션, 아마존 뮤직 라이브 출연, 내년 예정인 콜드플레이 내한 공연 스페셜 게스트 참석 등 엄청난 글로벌 행보를 보여주고 있어요. 세계 무대에서 존재감을 확장해가고 있는 소감이 궁금하고 매번 커리어 하이를 경신하는 트와이스의 새 앨범 활동을 통해 어떤 모습을 보여줄 예정인지 스포해 주세요.
나연: 신곡 활동을 비롯해 아마존 뮤직 라이브 무대와 콜드플레이 게스트 공연 모두 멋진 경험이고 커리어가 될 것 같아서 기대가 큽니다. 특히 아마존 라이브 무대 때는 팬분들께 뜨거운 응원을 받아서 감동받은 무대로 기억에 남아있어요. 앞으로 있을 신곡 활동과 콜드플레이 게스트 무대도 멋지게 준비할 예정입니다.
정연: 이렇게까지 큰 세계 무대에서 활동하리라고는 생각지 못했지만 매 앨범을 낼 때마다 조금씩 계속해서 성장하는 트와이스를 보며 우리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은 늘 있었습니다. 또 앞으로 트와이스가 그려나갈 미래도 점점 궁금해지는 것 같아요. 욕심도 나고 기대도 됩니다!
모모: 많은 지역에서 큰 관심 가져 주신다는 걸 조금씩 실감하고 있어요. 정말 기쁘고, 이번 아마존 뮤직 라이브 무대에서도 원스들한테 힘을 얻었습니다. 연말 선물 같은 이번 앨범으로 트와이스의 색다른 모습 보여드리고 싶어요!
사나: 신곡 뮤직비디오 티저에서 아홉 명이 셋업 트레이닝복 착장을 입고 보여주는 퍼포먼스가 짧게 있는데 원스들 반응이 뜨겁더라고요! 뮤비 완편과 무대도 얼른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많이 기대해 주세요!
지효: 벌써 데뷔 10년 차가 된 트와이스가 많은 분들에게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어서 진심으로 감사해요. 전 세계적으로도 많은 분들이 저희 공연을 찾아와 주시는 게 아직도 신기한데, 이러한 성원에 힘입어 트와이스는 앞으로 더 잘해낼 거라고 믿고 멤버들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미나: 꿈꿔왔던 것보다 더 많은 사랑을 보내주셔서 트와이스에게 좋은 기회가 많이 생겼다고 생각해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5년에도 든든한 우리 원스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채영: 트와이스가 항상 고민하고 노력하고 꾸준히 열심히 하고 있다는 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어떤 무대에서든 멋진 모습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쯔위: 이번에 처음으로 후렴 파트를 떼창으로 완성했는데 이런 새로운 부분을 집중해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키치하고 힙합 느낌이 나는 앨범 콘셉트에 맞춰서 신곡 활동을 하려고 해요.
Q. 올해 전작 'With YOU-th'로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 '빌보드 200' 첫 1위를 시작으로 해외 여성 아티스트 사상 첫 닛산 스타디움 입성 및 총 150만여 관객 동원과 같은 진기록을 세운 대규모 월드투어 성료, K팝 아티스트 최초 미국 아마존 뮤직 라이브 출연 등 '글로벌 최정상 걸그룹'의 위상을 빛냈습니다. 2024년의 수많은 활약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요? 그리고 트와이스가 이렇게 큰 글로벌 인기를 얻게 된 비결 또는 계기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나연: K팝이 국내외를 막론하고 굉장히 사랑을 많이 받게 되면서 트와이스에게도 영향력을 넓힐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여기에 오랜 기간 꾸준히 음악 활동을 하면서 열심히 준비하는 모습을 긍정적으로 봐주시는 것 같아요.
정연: 모든 순간순간이 기억에 남지만 닛산 스타디움 무대에 올랐던 순간은 정말 잊을 수 없을 것 같아요. 스타디움을 꽉 채운 정말 많은 관객분들이 트와이스 한 팀만 바라보고 있다는 사실이 짜릿했거든요.
모모: 일본 가나가와 닛산 스타디움에서 단독 콘서트를 개최했던 것을 비롯해 큰 규모로 전개한 월드투어 'READY TO BE'(레디 투 비)가 가장 먼저 떠올라요! 트와이스의 무대 위 밝고 에너지 있는 모습을 좋아해 주시는 것 같아요.
사나: 데뷔한 지 10년 차가 된 지금 생각해 본다면요. 자연스러운 우리 멤버들과의 관계, 그 관계에서 비롯되는 트와이스다운 색깔이 곳곳에 묻어나면서 많은 분들께도 진심 어린 모습들이 와닿지 않았나 싶습니다.
지효: 세계 각지 스타디움 규모의 공연장을 찾은 월드투어 'READY TO BE'가 가장 오래 기억될 것 같아요.
미나: 닛산 스타디움 콘서트와 아마존 뮤직 라이브요. 이렇게 큰 공연장과 영광스러운 자리에 설 수 있을 줄 몰랐고 스스로에게도 정말 놀라운 일이어서 기억에 많이 남았습니다.
다현: 아무래도 트와이스 월드투어 중 가장 큰 규모로 돌았던 'READY TO BE'가 기억에 남습니다. 전 세계 원스들을 만나면서 많은 사랑과 에너지를 얻었어요. 라이브 밴드와 함께 만든 음악 사운드도 그렇고 솔로 무대를 처음 도전해 봤는데 뜨겁게 호응해 주던 원스들의 환호 소리의 여운이 큰 것 같아요. 너무 감사한 투어였습니다.
채영: 트와이스 멤버들의 친근한 우정과 우리의 진심을 감사하게도 많은 분들께서 잘 알아주셨던 것 같아요. 자연스럽게 건강하고 기분 좋은 에너지를 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쯔위: 2024년 기억에 남는 순간들이 정말 많아요. 최근에 미국에서 아마존 뮤직 라이브 때도 되게 좋은 기억으로 남았어요. 많은 글로벌 팬들의 사랑과 응원을 체감할 수 있었고 같이 무대를 즐겨 주시는 모습이 너무 좋았습니다.
Q. 신보는 '마음껏 사랑하고, 느끼고, 즐기자'는 트와이스만의 사랑스러운 'TWICE-TRATEGY'(트와이스-트래티지)를 담았습니다. 데뷔 10년 차에도 월드투어 규모를 키우고, 팬미팅 전 회차 전석 매진을 기록하며 국내외 팬심을 끌어당기고 있는 트와이스만의 특별한 전략이 있다면, 또는 앨범에 어떤 전략적 요소가 들어있는지도 소개해 주세요.
나연: 트와이스로서 보낸 시간이 쌓일수록 팬분들이랑도 오랜 친구처럼 지내는 느낌인데요. 더 솔직하고 유쾌하게 팬들과 소통하고 있고 원스들도 그런 점을 좋아해 주시는 것 같아요
정연: 트와이스다움을 잃지 않고 정진해 나가는 것이 전략 같아요. 우리가 하고 싶은 음악을 꾸준하게 하면 앞으로도 사랑해 주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효: 우리의 끈끈함과 우정. 그리고 밝은 에너지가 사람들에게 닿았던 것 같아요. 이번 앨범에서도 트와이스다우면서도 또 새로운 느낌도 들어있어서 어떤 반응일지 기대됩니다.
채영: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끊임없이 새롭게 도전하는 것이 트와이스의 전략이에요!
쯔위: 전략은 전 세계 계신 원스분들을 더 많이 만나러 가는 겁니다. 특히 이번 앨범을 통해 트와이스를 모르시는 분들도 저희를 좋아하게 만들고, 이미 트와이스를 좋아해 주시는 분들이 더더욱 저희의 매력에 빠져나올 수 없게 하고 싶어요.
Q. 마지막으로 2024년도 어김없이 큰 응원과 사랑 보내준 국내외 원스에게 인사 전해주세요.
나연: 올 한 해 원스에게 너무 큰 사랑을 받아서 어떻게 보답해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들어요. 내년 내후년에도 열심히 활동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열심히, 즐겁게 활동하려고 합니다. 기대해 주세요.
정연: 올해도 트와이스는 단 한 번도 원스 생각을 안 한 적이 없습니다. 다가오는 2025년도 당연하고요. 앞으로도 트와이스가 활동하는 모습 애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봐 주세요!
모모: 2024년 한 해 동안 트와이스랑 함께해 줘서 너무너무 고맙고 항상 큰 힘이 되어줘서 고맙습니다. 내년에도 우리 많은 추억 만들어요!
사나: 원스들! 2024년에도 다양한 도전을 할 수 있었던 건 원스가 곁에 있었기 때문이에요. 항상 내 용기가 되어주고, 자부심이 되어줘서 감사해요. 앞으로 원스와 함께할 날들에 너무너무 기대돼요. 늘 감사합니다.
지효: 2024년 올 한 해도 뜨거운 사랑과 관심 보내준 모든 원스들 고마워요!
미나: 2024년에도 영광스럽고 좋은 일이 가득했습니다. 모두 원스분들의 사랑과 응원 덕분이고 내년에 원스분들과 함께 만나는 자리가 더욱더 많으면 좋겠습니다. 올해 마무리 잘하시고 내년에도 건강하고 행복하게 함께 보내면 좋겠습니다!
다현: 원스 덕분에 잊지 못할 행복한 한 해를 보냈어요. 건강하고, 따뜻하게 2024년 마무리 잘하시고, 우리 내년에도 좋은 추억 함께 많이 만들어요. 고마워요!
채영: 2024년도 우리에게 큰 사랑과 변함없는 응원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5년에도 지금처럼 열심히 고민하고 좋은 앨범과 공연 보여드릴게요! 그전에 이번 앨범도 많이 사랑해 주세요.
쯔위: 항상 많이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올해 우리 모두 모든 일을 잘해왔다고 생각해요. 앞으로 어떤 일이 또 일어날지 궁금하기도 한데요. 지금처럼 함께해 주세요. 행복한 연말까지 잘 마무리하시고 해피 엔딩과 해피 오프닝을 맞이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