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6IX 새 앨범 발매 기념 일문일답 / 사진: 브랜뉴뮤직 제공


AB6IX(에이비식스)가 한층 성숙해진 음악과 서사를 담은 새 앨범으로 컴백한다.

오늘(26일) 오후 6시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에서는 AB6IX 네 번째 EP 'MO' COMPLETE: HAVE A DREAM'을 선보인다. 지난 2019년 5월에 발표했던 데뷔 앨범 'B:COMPLETE'을 잇는 2부작 연작 앨범의 첫 번째 작품으로, 전작 'B:COMPLETE'이 AB6IX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완성한 앨범이었다면, 이번 앨범은 그 연장선으로 완성을 넘어 완벽을 꿈꾸는 AB6IX의 새로운 꿈과 도약을 담아냈다.

총 5곡으로 구성되어 있는 AB6IX 4TH EP 'MO' COMPLETE: HAVE A DREAM'은 힙합, 딥 하우스, 펑크 팝, 팝 락 등 그들의 성장을 증명할 다채롭고 세련된 트랙들이 가득한데, 이번에도 팀의 메인 프로듀서 이대휘가 수록곡 중 무려 3곡을 프로듀싱하고, 박우진이 앨범 전반에 랩 메이킹으로 적극 참여하는 등 완성형 아티스트돌의 면모를 유감없이 드러냈다.

타이틀곡 '감아 (CLOSE)'는 많은 사랑을 받았던 데뷔곡 'BREATHE'를 연상케 하는 딥 하우스 계열의 감각적인 팝 댄스 트랙으로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더보이즈 등 수많은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곡을 만들어 온 히트 프로듀싱팀 Coach & Sendo가 프로듀싱을 맡아 곡의 완성도를 높였다. 특히, 시공간을 초월한 믿음과 다짐을 담은 가사는 듣는 이들에게 강한 확신과 희망을 선사한다.

뿐만 아니라 중독성 넘치는 훅이 두 귀를 사로잡는 강렬한 힙합 트랙 'HEADLINE', 센스 있고 재밌는 가사와 곡 구성에 따라 다이나믹하게 변주되는 편곡이 매력적인 펑크 팝 트랙 '룰루랄라 (LULULALA)', 경쾌한 일렉 기타 사운드가 곡 전체를 주도하는 신나는 팝 락 트랙 '회전목마 (MERRY-GO-ROUND)', 아름다운 피아노와 기타 사운드가 돋보이는 미디엄 템포의 얼터너티브 힙합 트랙 '아직도 겨울 (A LONG WINTER)'까지 더욱 완벽에 가까워진 AB6IX만의 수준 높은 수록곡들은 듣는 재미를 더한다. 이와 관련, AB6IX 멤버들이 새 앨범 발매 기념 일문일답 인터뷰를 공개했다.


Q. 이번 앨범 'MO' COMPLETE: HAVE A DREAM'은 데뷔 앨범 'B:COMPLETE'을 잇는 2부작 연작 앨범의 첫 번째 작품이다. 데뷔 때와 현재를 비교했을 때, 어떤 게 달라지고 얼마나 성장했다고 생각하는지?

웅: 아무래도 음악적으로 많은 발전을 한 것 같은데요, 지금까지 많지는 않지만 여러 앨범을 내면서 다양한 장르에 도전했기 때문에 AB6IX만의 음악적인 색이 더 진해진 것 같습니다.

동현: 음악적인 부분과 음악을 대하는 마음의 자세가 많이 성장한 것 같습니다. 더욱더 트렌디하고 좋은 음악을 위해 멤버들과 함께 이야기도 많이 하고, 저 나름대로도 연구하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우진: 음악적으로나 퍼포먼스적으로나 데뷔 때보다는 많이 성장한 것 같습니다.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고 성장하기 위해서 늘 노력 중이고, 대중분들에게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대휘: 음악에 대한 사랑과 열정이 나날이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직 완벽하다고 생각하지는 않기 때문에 더 좋은 모습으로 성장하기 위해 계속 노력 중입니다.

Q. 이번 앨범을 준비하면서 가장 심혈을 기울인 부분이 있다면?

웅: 타이틀곡인 '감아 (CLOSE)'를 위해 보컬 연습을 정말 열심히 한 것 같습니다. 이번 곡이 딥 하우스 계열의 트랙이기 때문에 좀 더 세련되게 부르려고 노력했습니다.

동현: 팬분들에게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드리기 위해 멤버들과 함께 연습을 많이 한 것 같습니다. 멋진 무대로 팬분들의 사랑에 보답하고 싶었습니다.

우진: 늘 모든 면에서 노력하고 있는데요, AB6IX만의 업그레이드된 음악성과 퍼포먼스를 대중분들에게 보여드리기 위해 많이 신경 썼습니다.

대휘: 대중분들께 앨범의 곡들을 어떻게 표현하고 보여드려야 할지 고민을 많이 했는데요, 콘셉트나 퍼포먼스에서나 좋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보여드리기 위해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Q. 앨범을 작업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웅: '감아 (CLOSE)' 뮤직비디오 촬영 장소 중에 늪이 있었는데요, 늪에서 열심히 뛰었던 게 기억에 남습니다. 조금 힘들긴 했지만 뮤직비디오에 그 장면이 예쁘게 나와서 만족합니다.

동현: '룰루랄라 (LULULALA)'라는 곡을 작업했을 때가 기억에 남는데요, 노래 자체가 즐겁고 신나는 분위기여서 녹음할 때 곡 분위기에 동화되어 저도 정말 즐거웠고 재미있었습니다.

우진: '감아 (CLOSE)' 뮤직비디오를 찍을 때 달리는 장면들이 정말 많아 기억에 남는데요, 뮤직비디오에서 저희가 열심히 달리는 장면들을 잘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대휘: 타이틀곡 '감아 (CLOSE)' 뮤직비디오 촬영 장면 중 수중 씬이 있었는데요, 물속에서 눈을 떠야 해서 긴장했던 기억이 납니다. 물속에서 눈을 뜨는 것도 익숙하지 않았고, 촬영 전날도 긴장되어서 잠도 잘 못 잤었습니다. 어려운 촬영이었지만 결과물이 잘 나온 것 같아서 뿌듯합니다.


Q. 앨범 명이 'HAVE A DREAM'인데, 그룹 혹은 개인으로서 이루고 싶은 꿈은 무엇인지?

웅: 더 많은 대중분들에게 AB6IX의 노래를 들려드리고 싶고, 다른 그룹들과는 차별화된 AB6IX만의 매력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동현: AB6IX라는 이름을 더 많이 알려서 대중분들에게 인정받는 그룹이 되고 싶습니다.

우진: 나중에 뒤를 돌아봤을 때,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고 싶은 것이 제 꿈입니다.

대휘: 개인적으로는 음악에 대한 욕심이 있기 때문에 아티스트로서 더 성장하여 음악적으로 대중분들에게 인정받고 싶고, 그룹으로서도 AB6IX만의 음악을 더 널리 알려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습니다.

Q. 힙합, 딥 하우스, 펑크 팝, 팝 락 등 다채로운 장르들로 앨범을 채웠는데, 이번 앨범의 수록곡 중 추천하는 곡과 그 이유는?

웅: 4번 트랙인 '회전목마 (MERRY-GO-ROUND)'를 추천해드리고 싶은데요, 회전목마처럼 돌고 돌아 언젠가 만나게 될 거라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담아서 몽글몽글한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동현: 대휘가 만든 곡인 '룰루랄라 (LULULALA)'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곡을 듣기만 해도 신나고, 정말 '룰루랄라' 콧노래가 절로 나오는 곡이기 때문에 꼭 한번 들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진: 저는 '아직도 겨울 (A LONG WINTER)'을 추천합니다. 제 감성과 가장 잘 맞기도 하고, 감정이입이 잘 되어서 가사 쓸 때 수월하게 진행했습니다.

대휘: 제가 추천하고 싶은 곡은 3번 트랙인 '룰루랄라 (LULULALA)'인데요, 현재 이 시기에 가장 적합한 곡이라고 생각합니다. 팬분들과 하루빨리 대면해서 좋은 시간을 보내고 싶은 생각이 들게 만드는 곡이기도 하고, 지루한 일상에서 벗어나서 오늘 하루는 마음껏 즐겨보자는 의미를 담고 있어서 이 노래를 듣고 많은 분들이 즐거움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팬 분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웅: 코로나19로 전 세계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고 계신데, AB6IX 노래 들으시고 힘내고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주시는 응원에 보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AB6IX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활동도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동현: 열심히 준비한 이번 네 번째 EP 'MO' COMPLETE: HAVE A DREAM'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고, 늘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ABNEW!

우진: 항상 기다려주시고 응원해 주시는 ABNEW 정말 감사합니다. 늘 보답하기 위해 노력할게요! 고맙고 사랑합니다~

대휘: ABNEW 여러분! 우리 얼굴 보고 만난 지가 너무 오래된 것 같아요. 지금은 직접 만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우리 다시 만날 때까지 모두 건강 조심하시고, 이번 앨범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항상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한편 AB6IX의 4TH EP 'MO' COMPLETE: HAVE A DREAM'은 오늘(26일) 오후 6시 전격 발매되며, 발매 후 오후 8시에 AB6IX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되는 컴백 쇼케이스에서 신곡 '감아 (CLOSE)'의 무대가 최초 공개될 예정이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