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오겜3' 7,200만·'폭싹' 3,500만·'중증' 3,400만…넷플릭스 "여전히 K콘텐츠 부각"
넷플릭스가 올해 상반기 시청 현황 보고서(인게이지먼트 리포트)를 공개했다.
2025년 상반기 넷플릭스의 총 시청시간은 약 950억 시간을 기록했다. 특히 인기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은 공개된 지 몇 년이 지나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시청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오리지널 콘텐츠 시청 시간의 절반 가까이를 2023년 또는 그 이전에 공개된 작품들이 차지했다. 실제로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 '오자크', '종이의 집' 등 넷플릭스 인기 오리지널 콘텐츠는 2025년 상반기에만 각 1억 시간 이상 시청 시간을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시리즈와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의 한국 콘텐츠가 부각됐다. 먼저 '오징어 게임'은 시즌2, 3 모두 상반기 최고 인기 시리즈 10위권 내에 이름을 올리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 상반기에만 전 시즌 통합 무려 2억 3,100만 시청 수를 기록했다. 6월 27일 공개된 '오징어 게임' 시즌3는 상반기 보고서 조사 기간인 6월 30일까지 약 7,200만 시청 수를 기록했다.
참고로 '오징어 게임' 시즌3는 공개 직후 넷플릭스 TOP 10을 집계하는 93개 모든 국가에서 1위를 수성했다. 이는 공개 첫 주에 전 국가에서 1위를 기록한 최초작으로, '오징어 게임'은 지금도 놀라운 기록을 이어나가고 있다.
제주도를 배경으로 ‘애순이’와 ‘관식이’의 모험 가득한 일생을 사계절로 풀어낸 '폭싹 속았수다'는 상반기 약 3,500만 시청 수를 기록하며, 글로벌 시청자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이 외에도 한국 의료계와 학교를 배경으로 한 웹툰 원작 작품인 '중증외상센터'(3,400만), '약한영웅 Class 1'(2,200만), '약한영웅 Class 2'(2,000만) 등이 넷플릭스를 통해 상반기 큰 사랑을 받았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한국의 배경과 K팝을 소재로 글로벌 신드롬을 일으키며 공개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상반기에만 약 3,700만 시청 수를 기록했다. 공개 직후 콘텐츠에 등장하는 가상의 K팝 밴드들의 음악이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아이튠즈 차트 등 주요 글로벌 차트에 오르며 OST계를 뒤흔들었다. 해당 사운드트랙은 현재 2025년 빌보드 200에서 영화 음악 중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이번 보고서에 담긴 한국 콘텐츠들 중 넷플릭스가 IP를 소유한 비율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15% 미만이다. 이는 넷플릭스가 오리지널, 프리바이, 라이센싱 등 유연한 방식으로 다채로운 한국 콘텐츠들의 글로벌 저변을 확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회원들의 시청 현황을 보여주는 지표인 글로벌 시청 현황 보고서는 반기 별로 최소 5만 시간 이상 시청한 모든 오리지널 및 라이선스 작품의 시청 시간과 시청 수(전체 시청 시간 ÷ 전체 러닝타임, 10만 단위 반올림) 등을 공개한다. 넷플릭스는 주간 TOP 10 리스트는 물론, 2023년 12월부터 연 2회에 걸쳐 전체 글로벌 시청 현황 보고서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 제시, 한 뼘 브라톱 입고 뽐낸 글래머 자태…옷도 버티기 힘들어 보이는 볼륨감
▶김다솜, 앞은 파이고 뒤는 뚫리고…원조 서머퀸 출신 다운 과감한 패션
▶리사, 이걸 바지라고 할 수 있나? 파격 패션 갓벽 소화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