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CJ ENM 제공

박찬욱 감독, 박해일, 그리고 탕웨이. 어디서도 본 적 없는 세 사람의 조합이 영화 '헤어질 결심'에서 이뤄졌다. 배우를 캐스팅한 후 각본을 완성했다는 박찬욱 감독의 말처럼, 박해일과 탕웨이는 캐릭터에 착 붙은 소화력으로 극을 이끌었다.

그 어떤 것보다도 탕웨이와의 호흡에 공을 들였다는 박해일은 본지와 함께한 인터뷰에서 현장의 분위기를 가감 없이 전했다.

Q. 박찬욱 감독의 신작이자 어른의 로맨스를 다룬 장르에 출연했다. 흥행에 대한 부담감이 있지는 않나.

하던 일이 스크림에서 관객분들을 만나는 일이다 보니까 그걸 못하다가 만난다는 게 너무 반가운 마음뿐이에요. 다시 재기한 느낌도 들고요. 무대 인사와 시사회를 한다는 것 자체가 감격이더라고요. 제가 말은 어설프지만 기분은 정말 들떠 있었던 것 같아요.

흥행요? 허허. 관객분들이 (팬데믹이 완화되고) 한국 영화를 다시 보게 되셨잖아요. 같은 일을 하는 사람으로서 팬데믹 전과 지금의 상황 차이가 느껴지기도 해요. 지금은 관객분들에게 한국 영화가 우르르 쏟아지게 되는 시기인 것 같아요. (개봉에 관한 문제는) 제 의지로 할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일단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서 만나자는 생각이에요. 매 순간 부담은 있죠. 지금까지도 그래왔고요.

Q. 팬데믹 후 영화 산업 전반이 어려움을 겪지 않았나. 배우로서 느끼는 차이점이 있을까.

창작자분들이 영화는 찍어 놨는데 개봉이 무기한으로 연기되는 답답한 상황이 펼쳐지다 보니 오히려 관객분들을 만나기까지 물리적으로 시간이 확보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조금이라도 더 후반 작업에 심혈을 기울이게 됐구나 하는 생각도 들고요. 이건 영화뿐만이 아니라 모든 창작자분들에게도 마찬가지 같아요. 그 시간 동안 누적된 것들이 있을 테고, 그런 것들이 쌓여 칸까지 가게 된 것 같아요. 앞으로 나올 문화 전반의 창작물들이 수준이 더 높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Q. 작품이 어른들의 사랑을 말하지 않나. 숨기고 삭히는 그런 마음이 이해가 가던가.

어른들이기 때문에 그렇게 사랑을 하는 방식이라는 건 아니죠. 저 또한 표현을 할 때 배우가 아닌 입장에서는 직접적인 감정을 드러내기도 어떤 때는 에둘러 간접적으로 감정을 숨기기도 하고 알아차리게끔 던지기도 하지만요. 이 작품은 수사극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그 이야기가 잘 녹아들어 간 멜로와 로맨스 사이의 작품이잖아요. 박찬욱 감독님의 색깔이 정말 어느 시점에서 화학 작용을 잘 일으킨 작품 같아요. 그런 방식으로 갈 수밖에 없었던 영화고, 제가 연기한 형사가 탕웨이 씨가 연기한 송서래를 대할 때 진심도 있지만 의심을 가져야 하는 입장이다 보니까 그런 구성 때문에 (숨기는) 그런 게 주된 톤으로 가지 않았나 싶어요.

Q. 배우 입장에서 박찬욱 감독과의 작업은 어땠나. 기대했던 바도 있었을 것 같다.

우선 예상을 했는데 빗나간 부분은 감독님이 전작에서 해오셨던 영화의 질감들이 관객에게 직접적으로 다가와서 감정에 스크래치를 내는 방식이 주된 거였다면, 이번에는 관객분들이 조용조용히 인물들이 연기하고 있는 주변에 몰래 다가오게 하는 느낌이었어요. 캐릭터가 무슨 감정인지, 어떤 눈빛을 봐야 하는지 그런 부분에서 관객을 끌어오게끔 촬영하신 것 같아서 제 예상과 달랐어요. 박찬욱 감독님의 다른 결이 느껴졌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특히나 이번에는 감독님께서 배우들을 캐스팅하고 나서 시나리오를 완성하는 방식을 택하셨기 때문에 배우의 성질을 더 잘 담아주신 것 같아요. 감독님이 배우의 성질을 흡수해 주시고 조금 더 활용해 주시고 한 것 같아서 저는 정말 고마울 수밖에 없었던 작업이었어요. 감독님께서도 제가 하는 연기를 많이 지지해 주셔서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고 하는 기회가 됐어요.

Q. 탕웨이와의 호흡은 어땠나.

제가 다른 문화권의 배우와 연기한 게 처음이더라고요. 일단은 그 배우와 이 영화 안에서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가 고민이었는데, 탕웨이 씨 자체가 상대의 말에 잘 귀 기울여 주는 배우고, 탕웨이 씨가 감독님과 함께 이야기를 하며 캐릭터를 구축하는 걸 (제가) 옆에서 지켜봤는데, 그런 부분에서 첫 단추부터 제가 얻은 게 많았아요. 한 마디로 귀동냥을 한 거였죠.(웃음)

또 하나는 촬영을 하면서 언어적으로 소통의 문제가 될 수 있잖아요. 통역사분이 옆에 계시지만 감정을 다 할 수는 없는 상황이니까 그럴 때 제가 택한 방법은 촬영 중간에 시간이 남으면 함께 산책을 하자고 한 거예요. 그렇게 중간중간 몇 번 같이 산책을 했고, 그런 방식들이 서로에게 도움을 줬다고 생각해요. 서로 촬영 중간중간 컨디션 체크도 하고 힘도 불어 넣어주고, 화이팅도 해주면서 도움을 많이 주고받았어요.

Q. 언어적인 한계 때문에 서로를 파악하는 데 시간이 걸렸을 것 같다. 연기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노력한 점이 있다면.

탕웨이 씨가 카메라 앞에서나 밖에서의 모습이 크게 다르지 않았다는 것도 고마웠던 점 중에 하나에요. 카메라 뒤쪽에 있는 모습이 달랐다면 상대역으로서 당황스러울 수 있잖아요. 송서래의 모습이라고 생각한 모습이 탕웨이 씨에게도 자연스럽게 있었고, 그러다 보니 장해준의 입장에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통역사가 계셨지만 모든 걸 해결해 줄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어요. 서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통역사를 통해 얘기하는 게 참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관객이 이 영화를 보실 때 몰입하실 수 있게, 서로 눈빛을 많이 바라본 것 같아요. 오랫동안 곁에 있던 사람은 눈빛만 봐도 알 수 있다고 하잖아요. 초반에는 어렵기도 했지만, 유연하게 대처하고 눈빛을 주고받다 보니, 탕웨이 씨의 배고픈 시기도 적절하게 알게 됐어요.(웃음) 탕웨이 씨가 배고픔을 못 참더라고요. 눈에 힘이 빠지는 게 보여요. 그러면 간식을 챙겨 먹는 부산한 모습도 보이고요. 대화가 없어도 서로 알게 되는 상황이죠.(웃음)

Q. 애드리브에도 어려움이 있었을 것 같다.

같은 일을 하는 배우로서 탕웨이 씨가 참 답답했겠다 싶었어요. 자국의 언어를 가지고 자기감정을 표현할 때와 다른, 그 답답함이 느껴지기도 했고요. 감독님께서 그 점을 작품에 활용을 하신 거예요. 그래서 극 중 송서래가 갑자기 통역 앱을 사용하는 상황도 자연스럽게 흘러갈 수 있었고요. (송서래가) 한국어를 더 잘했으면 오히려 작품의 매력이 떨어졌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요. 탕웨이 씨에게는 정말 어려웠겠지만요.(웃음)

Q. 탕웨이는 과거 '만추'를 시작으로 '헤어질 결심'을 통해 한국 관객을 만나고 있다. 배우는 해외 진출하고 싶은 마음은 없나.

안 그래도 탕웨이 씨가 농담으로 '너 중국에 와서 중국어로 오로지 연기하는 거 같이 해볼래?'라고 역제안을 하시더라고요.(웃음) 본인이 너무 힘들었기 때문에 그런 농담까지 하는 거라고 말한 에피소드가 있어요. 그런데 탕웨이 씨는 언어 감각이 되게 뛰어난 사람이에요. 기본적으로 언어 감각이 있고 습득력이 빠른 사람이거든요.

미세한 감정과 호흡을 외국어로 공부해 표현한다 한들, 배우로서 보여드릴 수 있는 부분에서 한계를 짓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떨쳐지지 않아요. 부족한 연기로라도 외국어를 한다는 게 어려울 것 같고, 저에게나 창작자에게나 손해가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해외 진출에 대한) 열망은 적어요.(웃음) 타국 문화 작품에서 한국어를 쓰는 캐릭터라면 잘 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Q. '헤어질 겸실' 속 해준과 서래 사이엔 '붕괴'라는 단어가 주요한 포인트로 작용한다. 일상에선 잘 사용하지 않는 언어적 질감을 어떻게 표현하려고 했나.

송서래라는 캐릭터가 가진 언어적인 질감을 감독님이 노리신 것 같아요. 특히나 '붕괴'라는 단어가 어려웠어요. 감정이 잘 전달이 될까 싶었어요. 배우로서 감정을 잘 심고 싶은데 역시 감독님이 가진 말의 질감이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연기했어요. 해준이의 입장에서 말씀드리면, 자기 직업에 대한 자긍심과 품위, 단단함을 가져가면서 표현하려고 한 거죠. 어떻게 해도 무너지지 않을 것 같은 캐릭터가 서래를 만나고, 감정의 파도 속에서 서서히 붕괴되어 가는 그런 캐릭터로 시야를 잡았어요. 그래서 그 붕괴라는 단어는 두 인물 간의 전환점에 선 상황이고, 아주 중요한 단어인 거죠.

Q. 촬영하면서 어려웠던 신이 있었는지 궁금하다.

가장 어려웠던 신도 '붕괴됐어요'라고 말하는 장면이었어요. 배우로서 '난도가 꽤 높은 신이구나'라는 생각을 염두에 두고 촬영한 신이었고요. 촬영 2~3일 전부터 세트장에서 혼자 리허설도 해봤던 기억이 나요. 그만큼 저에게는 긴장이 된 장면이었고, 촬영을 하고 나서는 정말 속 시원하게 떠나보낸 장면이기도 해요. 저한테는 큰 숙제였던 장면이었거든요. 막상 끝내니 해소된 느낌도 들었어요.

또 하나는 후반부에 펼쳐지는 바닷가 신이었는데, 환경도 받쳐줘야 하는 신이었어요. 만조의 차이를 맞춰야 하는 기후 조건이 있었고, 드라마를 관통하는 부담스러운 장면 중 하나였는데 다행히 무리 없이 잘 나왔어요. 고생은 꽤 많이 했어요. 추운 겨울에 바닷물에 들어가기도 하고, 돌부리가 많아서 넘어지기도 했지만 그런 것조차도 연기적으로, 감정적으로 보탬이 됐던 상황이라 고생한 것 이상으로 나와줬다고 생각해요. 제 자신을 좀 다독여주고 싶어요.

Q. 최근에 포털 사이트 프로필 사진을 바꿨더라. 특별한 이유가 있나?

지난번 것은 30대 때 사진이었고, 이제 40대니까 40대 때 사진으로 바꾼 것뿐이에요. 50대가 되면 또 사진 바꿀 거예요. 하하하.

Q. 사람 박해일과 배우 박해일은 어떻게 다를까.

배우로서 '저'라는 사람을 일로 접근하면 '뭘 가지고 있지?' 싶은 생각을 해요. '나를 캐릭터에서 어떻게 활용하지? 나의 재밌는 부분이 뭐지?'라고 했을 때, 한없이 '아무것도 없잖아' 하는 생각이 매번 들어요. (제가) 부족하다는 얘기죠. 그래서 저라는 사람을 이야기할 때가 가장 민망한 것 같아요. 작품을 할 때는 저라는 배우가 혼자 하는 게 아니라 상대 배우와 제작진들이 모두 같이 해서 빈틈 없이 (작품을) 만드는 거잖아요. 그러다 보면 (나를) 드러내는 것에 자신이 없어지는 상황이 많아지기도 해요. 저라는 사람이 그렇게 드러낼만 사람일까요? 그런 생각이 들기도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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