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더★현장] 업텐션 완전체 출격, "우신 빈자리 컸다…돌아와서 기뻐"
다시 "업텐션(UP'10'TION)"이다. 약 1년이라는 시간 활동을 중단했던 우신이 다시 업텐션으로 복귀, 10명 완전체로 무대에 올랐다.
16일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는 첫 번째 정규앨범 'INVITATION'을 발매하는 업텐션의 컴백 쇼케이스가 열렸다. 선율은 "첫 정규앨범이라 애틋한 마음이 큰 것 같다. 우신과 함께 할 수 있어서 기쁘다"고 컴백 소감을 전했다.
우신은 "완전체로 오랜만에 돌아오니까 어색한 점도 있다. 앨범 3개 정도를 같이 못해서 아쉬움이 컸는데, 첫 정규앨범을 같이 해서 좋고, 의미가 남다르다. 그래서 더 열심히 준비한 것 같다"고 복귀 심경을 밝혔다.
이어 "카메라를 보는 것이 어색하고, 긴장되는 일이 많아졌다"며 우신은 "데뷔보다 더 떨리는 느낌이다. 팬들 앞서 설 때, 미안한 마음이 커서 그런지, 아직 어색하고 떨린다. 더 좋아지는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INVITATION'은 업텐션이 만든 새로운 판타지 세계로 팬들을 초대한다는 의미가 담겼다. 특히 데뷔 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정규앨범인 만큼, 업텐션의 뚜렷한 음악성 정체성과 각 멤버들의 개성을 살린 11개의 트랙으로 구성된다.
선율은 "다양한 장르의 곡을 수록했다. 보컬들만 참여한 곡도 있고, 래퍼들만 참여한 곡도 있다. 멤버들 각자의 음악적 색깔을 볼 수 있는 앨범이 될 것 같다"고 자신했다.
타이틀곡 'CANDY LAND'는 히트 프로듀서 신혁을 비롯한 Joombas Music Group이 탄생시킨 곡으로, 레트로한 드럼 베이스와 펑키한 기타 사운드, 현대적 일렉트로닉 사운드가 결합된 팝 트랙이다. 업텐션 특유의 에너지 넘치는 분위기와 팀 색깔을 완벽하게 표현한다. '너와 나 둘 만의 세상'인 'CANDY LAND'로 초대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업텐션은 이번 앨범을 준비하면서 멤버들과 더욱 돈독해질 수 있었다고 강조하며 "단합력이 예전보다 더 좋아진 것 같다"며 "팬들과 추억을 쌓고 싶고, 멤버 한 명 한 명이 알려지는 앨범이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또한, 이번 앨범은 우신이 다시 합류한 앨범이기 때문에 의미가 남다르다. 지난 2017년 6월, 우신은 건강상 문제로 활동을 중단하겠다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당시 티오피미디어는 "지난 연말부터 정신적 스트레스가 쌓인 상태로, 심리적으로 많이 약해져 있어서, 멤버들과 충분히 상의 후 휴식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우신은 활동을 중단할 당시를 떠올리며, 자신의 결정에 힘을 실어준 멤버들에 감사의 마음을 표현했다. "단 한 명도 반대한 사람이 없었고, 제 결정을 지지해줬다. 힘들면 충분히 쉬고 왔으면 좋겠다고 해서 활동 중단 결정을 내릴 수 있었다. 평생 고맙게 생각할 것 같다."
이후 컴백 활동에서 멤버들은 우신의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 노력했다. 더 이를 악물고 활동에 나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신의 빈자리는 크게 느껴졌다. 진후는 "우신이 빠지고 나서 함께 활동했던 빈 자리가 있기 때문에, 그 자리를 채우는 것이 힘들었다"며 "우신이가 돌아와서 정말 기뻤다"고 말했다.
고결은 우신에게 많이 의지했다고 밝히며 "저 같은 경우, 이 친구(우신)가 팀 활동 말고 고민을 잘 들어주고 의지할 수 있는 친구였다"며 "같이 생활을 못하니까 그런 말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다. 말동무가 없어져서 더 힘들었다"는 고충을 전했다.
팬들 역시 우신의 복귀를 환영했고, 눈물로 반겼다. 우신은 인상 깊었던 팬의 응원이 있었다면서 "제가 편지를 쓸 때, '저의 모든 계절에 있고, 저의 모든 계절을 사랑해주시는 여러분들에게 너무 고마워요' 라는 글을 썼는데, 팬 분께서 주신 편지 중에 '나의 모든 계절에 있고, 나의 모든 계절을 있게 해준 너라서 고맙다'는 말이 와닿았다"고 밝혔다.
이어 우신은 "쉬는 동안 팬들과 접촉할 기회가 많이 없었는데, 사전녹화에서 팬들을 뵙게 됐는데 되게 뭉클하면서 죄송했다. 이 자리에 돌아와서 완전체 무대를 할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다시 무대에 오른 우신, 그리고 완전체로 더욱 힘을 낼 업텐션의 활동에 기대가 모아지는 이유다.
한편 업텐션은 지난 15일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타이틀곡 'CANDY LAND'를 비롯한 첫 정규앨범 'INVITATION' 전곡 음원을 공개했다. 업텐션 앨범의 오프라인 발매는 오는 19일이다.